UPDATED. 2024-03-29 01:35 (금)
실시간뉴스
재난안전연구원 드론 운용팀, 정부혁신 우수 사례 선정
상태바
재난안전연구원 드론 운용팀, 정부혁신 우수 사례 선정
  • 박연화 기자
  • 승인 2019.11.11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박연화기자]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서 운영하는 민관공조 기반 '재난상황 대응 드론 긴급운용팀'이 재난상황관리와 수사 영역에서 좋은 활약으로 혁신 우수사례로 뽑혔다.

행정안전부는 12일 행안부 별관 대강당에서 김계조 재난안전관리본부장(안전차관)과 이상권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장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4회 행정안전부 혁신현장 이어달리기' 행사를 진행한다. 이 자리에서 재난안전연구원의 드론 운용팀 이등 혁신 우수 사례를 발표한다.

드론 긴급운용팀은 민간 드론운용자들과 협력해 재난안전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는 한 연구사의 아이디어로 시작됐다. 2018년 7월 89명의 드론운용자로 출범한 긴급운용팀은 그해 12월 정부혁신 우수사례에 이름을 올렸으며 현재 전국 각지에서 300명이 활약 중이다.

드론 운용팀은 발족과 함께 다양한 재난안전과 수사 현장에서 힘을 보탰다.

2018년 태풍 '솔릭'과 올해 발생한 태풍 '다나스', '링링' 등 피해현장에 투입된 드론은 태풍 발생 전과 소멸 후 상황을 기록, 신속한 피해상황 파악에 큰 도움을 줬다. 조류독감이나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가축질병의 경우 드론에 약제를 싣고 항공에서 살포하기 때문에 육상에서 약제를 살포하는 것보다 방제효과가 크다.

지난 9월에는 전북 전주에서 발생한 자살의심자 수색에도 드론이 투입돼 인명을 구하기도 했다.

이날 행사에는 드론 긴급운용팀 운영 사례 외에도 △한반도 재난 예언서, 위험목록 및 △관계부처 협업을 통한 최초의 재난분야 국가승인통계 등 3건의 우수혁신 사례 발표가 진행된다.

한편 행안부 혁신현장 이어달리기는 본부 및 소속 기관의 혁신 우수사례를 함께 공유하고, 지속적인 혁신 분위기를 조성하자는 취지로 개최하는 행사다.

김계조 본부장은 "정부와 국민이 원하는 일을 함께 할 때 진정한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라며 "국민과 공감·소통하면서 끊임없이 도전하면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행안부는 12월 제5회 혁신현장 이어달리기 행사를 국립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주관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