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00 (목)
실시간뉴스
[그것이 알고싶다] 30년 전 익사한 이철규 청년, 죽음의 비밀 다룬다
상태바
[그것이 알고싶다] 30년 전 익사한 이철규 청년, 죽음의 비밀 다룬다
  • 정선우 기자
  • 승인 2019.10.19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87회] 저수지에 잠긴 비밀 - 청년 이철규의 마지막 하루
[그것이 알고싶다] 30년 전 익사한 이철규 청년, 죽음의 비밀 다룬다. 당시 검찰이 발표한 사인은 익사.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정선우기자] “상상할 수 없는 상태였죠. 이건 너무 처참했기 때문에”
“눈이 튀어나온 상태였고 그 다음 얼굴이 새카맣게 된 상태...”
“잘생긴 얼굴이에요. 그 얼굴하고 비교가 안 되잖아요. 시체 모습이”

조선대학교 전자공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이던 이철규(당시 25세)씨가 30년 전 저수지에 익사해 주검으로 돌아왔다.

광주 제4수원지에서 발견된 그날의 참혹한 시신은 현장 수습을 위해 도착한 경찰조차 혀를 내두를 정도였다.

새까만 얼굴과 퉁퉁 부은 몸으로 신원을 파악하기 힘든 시신은 수많은 광주 시민에게 지울 수 없는 충격을 남겼다.

89년 5월 3일 친구들과 생일파티를 하기 위해 저수지 근처를 찾았던 그는 왜 주검이 되어 돌아왔을까?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 1187회에서는 ‘저수지에 잠긴 비밀 – 청년 이철규의 마지막 하루’ 30년 전 의문의 익사 의혹을 파헤친다.

이례적인 미 국무성의 논평 발표

그의 시신을 발견한 사람은 수원지 관리인이었다. 시신이 발견된 이틀 뒤 이철규씨의 죽음과 관련된 미국의 논평이 이례적으로 발표되었다.

‘이것은 개탄스럽고 잔악한 행위이다. 살인자가 밝혀져 엄벌에 처해지기를 바란다 ’_미 국무성

미국은 왜 이러한 논평을 발표했을까? 정부의 발표와 다른 사실을 당시 미 국무성은 알고 있는 게 아닐까?

오늘밤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30년 동안 풀지 못한 고 이철규씨의 죽음과 억울하게 사인을 밝히지 못하는 수많은 ‘의문사’를 풀 열쇠가 무엇인지 추적했다.
 

[그것이 알고싶다] 30년 전 익사한 이철규 청년, 죽음의 비밀 다룬다. 청년 이철규의 마지막 하루.

 
실족사인가, 의문사인가

발견 20일 후, 검찰은 故이철규씨의 사인을 ‘실족에 의한 익사’라고 발표했다. 제 4수원지의 절벽을 건너던 중 실족해 익사했다는 것이다. 시신의 상태가 참혹해 보였던 것은 오랫동안 물속에 빠져있어 부패가 심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시신의 상태는 그것만으로 납득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 손목에는 무언가에 묶여 있던 자국이 있었고 다리에는 무언가에 찔리고 긁힌 상처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검찰이 주장한 실족 지점의 수심은 176cm였던 고 이철규씨의 키보다 낮은 1.6미터였다.

정말 사인은 검찰의 주장대로 실족으로 인한 익사였을까? 검찰의 발표대로라면 고 이철규는 왜 그 저수지를 건너야만 했을까?

그의 죽음에 강한 의혹을 품은 지인들은 수영을 잘했던 그의 익사를 믿을 수 없다며 그날의 행적을 추적한다.

조선대학교 선후배들은 그의 마지막 행적을 추적하기 위해 광주 시내를 돌아다녔고, 그가 제4수원지 바로 옆 삼거리에서 택시 검문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당시 고 이철규씨는 조선대학교 교지의 편집장으로 북한 관련 글을 실었다는 이유로 수배령이 떨어져 현상금과 특진이 걸려 있던 상황이었다.

검문 사실이 밝혀지자 경찰은 택시 강도 예방 차원의 단순 검문이었고 검문을 받다 도망간 사람이 고 이철규씨라는 것도 모르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국가보안법으로 300만원 현상금에 1계급 특진이 걸려 있어요. 그 1계급 특진을 놔두고 철수할 경찰이 누가 있어요?” _당시 대책위 상황실장

경찰은 택시 검문을 받다가 고 이철규씨가 도주했고 그를 잡지 못한 채로 철수했다고 말했다.

그의 사망일은 5월 3일, 그날의 진실은...

제작진은 오랫동안 풀지 못했던 그 날의 진실에 다가가기 위해 많은 방법을 동원했다. 당시 집중적으로 문제가 제기되었던 부검에 대해 법의학적 분석을 진행했고, 7가지의 충돌 실험을 통해 진실에 한 발짝 다가갔다.

사건 당일 행적과 관련된 수많은 사람을 만났다. 그리고 마침내 제작진은 그가 5월 3일에 사망한 것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결정적인 증거 2가지를 확보했다.

이철규씨가 사망한 5월 3일의 진실은 무엇이었을까?

‘그것이 알고싶다’(연출 박경식, 글·구성 홍정아)는 오늘밤 11시 10분 SBS에서 방송된다.

사진 SBS ’그것이 알고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