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3:50 (수)
실시간뉴스
정부, 아시아 개도국에 선진 식물검역기술 전수
상태바
정부, 아시아 개도국에 선진 식물검역기술 전수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9.10.16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개국(아시아 개도국) 20명 식물검역전문가 초청 연수사업 실시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김도형기자]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는 10월 15일부터 25일까지 11일간 ASEAN* 포함 9개국(아시아 개도국) 식물검역전문가 20명을 초청하여 식물검역에 관한 연수사업을 실시한다.

* ASEAN : 동남아시아 지역의 경제적․사회적 기반 확립을 위한 국가연합(10개국,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베트남, 브루나이,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
 
이번 사업은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일환으로 2006년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선진 식물검역 시스템 및 기술을 전수할 예정이다.
 
검역본부는 국제식물보호협약(IPPC)와 아태지역식물보호위원회(APPPC) 등 다양한 식물검역 관련 국제기구들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개도국에 대한 지원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국제식물보호협약(IPPC): UN 산하 식량관련 주요 국제기구로 식물병해충 확산 방지를 위한 농산물 교역 관련 식물검역 국제기준을 제정하고 회원국의 이행을 지원

* 아태지역식물보호위원회(APPPC): 아시아 및 태평양 지역으로의 식물병해충 확산과 유입 방지를 위한 지역식물보호기구로 현재 25개 국가가 회원국으로 가입
 
특히, 올해는 참가국들의 요청에 따라 연수 프로그램에 「식물검역 관련 진균병의 분류동정 및 실험실 실습」을 포함하여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분야에 대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더불어, 우리나라의 수출입 식물검역 제도, 수입식물 위험분석 절차 소개와 이탈리아·미국 등 국내외 식물검역 관련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최신 연구 동향 등을 공유한다.
 
또한, 체계적인 수출입 식물검역 시스템을 전수함과 동시에 파프리카연구소 및 나주배 수출단지 현장방문을 통해 우리 농산물의 우수한 품질을 소개함으로써 신규 수출시장을 개척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검역본부 강철구 수출지원과장은 “앞으로도 농산물 교역이 확대되고 있는 아시아 개도국의 식물검역 능력향상을 위한 국제농림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우리나라의 국제적 영향력 강화를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