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상단여백
‘TV쇼 진품명품’ 안지환·정정아·박상철 출연… 구여도(九如圖), 금관, 안동지도 감정
  • 이주석 기자
  • 승인 2019.10.13 10:00
  • 댓글 0
사진 맨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금관, 안동지도, 구여도.

[오가닉라이프신문 이주석 기자] 13일(오늘) 오전 KBS ‘TV쇼 진품명품’ 1194회가 방송된다.

‘TV쇼 진품명품’은 민간에 소장되어 있는 숨어있는 우리 문화재를 발굴해 그 가치를 살펴보고 우리 문화재의 보호의식을 고취시켜 잘 보존토록 유도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이날 ‘TV쇼 진품명품’에서는 △잉어 그림 구여도 △150년 제작 추정 금관 △안동지도 등이 의뢰품으로 나온다.

‘TV쇼 진품명품’은 민간에 소장되어 있는 숨어있는 우리 문화재를 발굴해 그 가치를 살펴보고 우리 문화재의 보호의식을 고취시켜 잘 보존토록 유도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 구여도

이날 첫 번째 의뢰품은 물고기 아홉 마리가 그려진 그림 ‘구여도’ 한 점이다.

이 의뢰품은 민화로 입신양명과 행복을 기원해 잉어 그림을 그린 것이라고 한다. 과연 어느 정도의 가치가 있는지 알아본다.

구여도(九如圖)란 잉어 아홉 마리를 그린 그림으로 축송의 뜻을 지닌다. 고기 어(魚)와 음이 비슷한 같을 여(如)를 이용해 구어(九魚)→구여(九如)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 금관

두 번째 의뢰품은 알쏭달쏭 모자 한 점이다.
 
이 의뢰품은 150년 전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금관이다. 감정위원들도 보기 힘들다는 금관. 과연 가치는 어느 정도일지, 어떤 사람들이 착용하던 것인지 확인해본다.

■ 안동지도

세 번째 의뢰품은 세월이 느껴지는 안동 지도 한 점이다.

1855년 이후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지도는 서원이 발달한 '어떤 지역'의 특징이 반영됐다고 한다. 과연 이 지도는 어느 지역을 그린 것인지, 그리고 얼만큼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물건일까.

이날 전문감정위원으로는 진동만(회화), 김경수(민속품), 이상태(고지도) 감정위원이, 쇼감정위원단으로는 방송인 안지환, 탤런트 정정아, 가수 박상철 등이 출연한다.

강승화 아나운서가 진행하는 KBS 1TV ‘TV쇼 진품명품’은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에 방송된다.

/ 사진출처 = KBS ‘TV쇼 진품명품’

이주석 기자  organiclife02@naver.com

<저작권자 © 오가닉라이프신문-자연에 산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이주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 Back to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