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0:45 (목)
실시간뉴스
이인영 "검찰 고발 검토 사실"
상태바
이인영 "검찰 고발 검토 사실"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9.09.25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거취 고민에 대해선 "대답할 문제 아냐"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김도형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조국 법무부장관 관련 피의사실 공표로 검찰을 고발하는 문제에 대해 "검토하는 것은 사실이고, 사용하지 않는 상황이 되길 바란다"고 25일 언급했다.

전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늘(24일)이라도 고발할 수 있다"고 강경대응을 밝힌 데서 한발 물러났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다시 말하지만 검찰 고발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고, 그 카드를 우리가 사용하지 않는 상황이 되는 것이 가장 좋다"고 강조했다.

지난 23일 조국 장관의 서울 방배동 자택 압수수색을 지켜본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법제사법위원회 의원들과 검찰 고발에 대한 법리검토에 착수했다. 다만 '당장 고발'에서 '법리 검토 중'으로 기류가 바뀌었다. 당내에서도 '검찰 고발'을 두고 적절치 않다는 반대 의견이 나왔기 때문이다.

법제사법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전날 오후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실확인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며 "언론보도에 실제 압수수색 영장 내용이 나왔다고 하면 굉장히 심각하다고 볼 수 있고 그렇지 않고 오보라고 하면 피의사실 공표는 아니라고 볼 수밖에 없지 않느냐"며 "그렇게되면 신중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신중론을 폈다.

한편 이해찬 대표가 일부 의원들과의 오찬에서 '조국 장관 부인 구속시 거취를 고민해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했다는 보도도 논란이 됐다. 이 원내대표는 "글쎄 그런 것 가지고 대답할 문제는 아니지 않느냐"고 답을 대신했다.

전날 의총에서의 '조국 손절론'과 같은 당내 기류 변화에 대해선 "크게 다른 변화가 없다"고 일축했다. 다만 "글쎄 좀 일부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면서 "그런데 전체적으로는 검찰의 수사관행 등에 대한 성토가 훨씬 더 많았다"고 언급했다.

다음달 2일부터 열리는 국정감사에 정경심 교수 등 조국 장관 관련 핵심증인들을 야당이 대거 신청한 데 대해선 "기본적으로 각 상임위에서 국감 취지에 맞게 증인협상 등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게 1차적으로 존중되고 있다"고 말을 아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