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상단여백
‘EBS 명의’ 아토피 치료할 수 있다… 피부과 전문의 김규한 교수의 증상·치료법
  • 이주석 기자
  • 승인 2019.09.20 20:30
  • 댓글 0

[오가닉라이프신문 이주석 기자] “피가 나도 가려우니까 어쩔 수 없이 계속 긁게 되더라고요”, “피부가 많이 벌개지거나 각질이 많이 생기고”, “상대방이 저를 보기에 정상인으로 도저히 볼 수 없는 상태였고….”

극심한 가려움증 때문에 피가 날 때까지 피부를 긁는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 피부를 긁으면 피가 나고, 빨개지고, 두꺼워지고, 심한 각질까지…. 고통의 악순환이 반복되다 보니 신경은 예민해지고 사람을 피하게 되는 대인기피증까지 생겼다.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중증 환자 10명 중 1명은 우울증과 수명장애를 앓는다. 심지어 아토피 피부염 재발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도 우울증을 앓는다고 한다.

아토피 피부염의 극심한 고통. 치료를 통해 아토피 피부염으로 생기는 고통을 줄일 수 있을까? 환자들은 평생 이 고통을 앉고 살아가야 할까?

아토피 피부염은 ‘어떤 것이 예민하게 반응해서 피부염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현재 아토피 피부염을 고칠 뾰족한 치료법도 없는 것으로 알려져 환자들의 고통이 크다. 그렇다면 아토피 피부염이 생기는 요인은 무엇이며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오늘(20일) 오후 EBS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명의>에서는 ’아토피 치료할 수 있다‘ 편이 방송된다.

어린 아이부터 성인까지 생길 수 있는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치료할 수 있다!>편에서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과 나날이 발전하는 치료방법에 대해 피부과 전문의 김규한 교수와 함께 알아본다.

# 극단적인 생각까지 하게 만드는 아토피 피부염의 고통!

“죽을병은 아닌데 사람 말려 죽이는 병이라고 생각을 해요” 고통 때문에 일상생활을 할 수 없어 다니던 회사도 그만둔 안예지 님.

죽지 않을 정도로만 가렵고, 정신적으로 너무 힘들어 아토피 피부염을 ‘사람을 말려 죽이는 병’이라고 말 할 정도다. 다른 곳보다도 얼굴에 아토피 피부염이 심하게 올라오는 편이라 스트레스가 더 심하다. 심하게 올라올 때면 붉은 피부, 하얀 각질 때문에 사회생활은 물론 사람을 마주하기가 무섭다. 아토피 피부염을 어린 시절부터 앓다보니 극단적인 생각까지 했을 정도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은 간지러워서 피가 날 때까지 긁어야 하며, 붉어지는 피부, 두꺼워지는 피부와 각질 등으로 인해 사람들의 시선에 두려움을 느낀다. 더더욱 두려운 것은 ‘고쳐지지 않고 평생을 이렇게 살아야 하는가?’이다. 아토피 피부염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이며 고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평생 고통과 함께 살아가야만 하는 것일까?

# 스테로이드는 공포의 치료제?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하는 방법은 가려움증을 억제하는 항히스타민제,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는 면역세포의 기능을 떨어뜨려 발진과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 스테로이드 제제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제제를 장기간 사용한다면 피부가 얇아지고 얼굴이 붓거나 극히 드물게 성격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이 있다.

따라서 스테로이드 제제 사용을 꺼려하는 환자나 환자 부모가 적지 않다. 그렇다면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지 않고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할 수 있을까?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가려움증 심해지며 피부가 두꺼워지는 태선화까지 나타나 상태가 더 악화 된다. 결국 환자는 더 힘들어지고 더 독한 치료제를 써야 한다. 스테로이드 제제의 부작용을 알고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스테로이드 제제 이외의 다른 치료 방법은 없을까?

#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을 고통에서 구할 생물학적 제제!

생물학적 제제는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이 가장 고통스럽다는 가려움증과 염증반응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 나온 치료제 중 치료 효과가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치료가 어렵다는 인식도 깨지고 있다. 생물학적 제제 주사를 맞은 환자들은 대부분 1, 2주 만에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한다.

다양한 치료를 받아왔던 원영섭 님 또한 가족과 상의 후에 생물학적 제제 주사를 맞기로 결정했다. 원영섭 님도 생물학적 제제에 대한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아토피 피부염 치료 방법. 그렇다면 생물학적 제제는 무엇이며 사람들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일까? 또한 아토피 피부염이 심한 환자, 심하지 않은 환자에 따라서 치료 방법은 어떻게 달라질까?

각 분야 최고의 닥터들이 환자와 질병을 대하는 치열한 노력과 질병에 대한 정보, 해당 질환에 대한 통찰력을 미디어를 통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들려주어 건강한 개인,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 EBS 1TV ‘명의’는 매주 금요일 오후 9시 50분에 방송된다.

/ 사진 = EBS ‘명의’

이주석 기자  organiclife02@naver.com

<저작권자 © 오가닉라이프신문-자연에 산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이주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 Back to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