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7:30 (금)
실시간뉴스
돼지열병 검역에도 불법가공품 반입…李총리, 식약처에 원인규명 지시
상태바
돼지열병 검역에도 불법가공품 반입…李총리, 식약처에 원인규명 지시
  • 김영수 기자
  • 승인 2019.09.20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김영수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으로 인해 검역을 강화한 상태에서도 불법가공품이 국내에서 적발되는 것에 대해 철저한 원인규명을 지시했다.

또 이 총리는 몽골의 경우 ASF를 퇴치하는데 1개월이 걸린 사실을 언급하며, 농림축산식품부 직원들에게 단기간에 상황을 마무리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 위치한 농식품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상황실을 방문해 ASF 방역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그는 박병홍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으로부터 중앙사고수습본부 상황실 현황과 ASF 방역상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행정안전부, 환경부, 국방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경찰청 등 5개 부처에서 나와 비상근무를 하고 있는 관계자들로부터 보고를 받았다. 

이 총리는 식약처가 올해 공항·항만에서 적발하지 못한 반입불법가공품 36건이 어떻게 국내에 들어왔는지에 대해 제대로 설명을 하지 못하자 철저한 원인조사와 함께 대책마련을 지시하기도 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신고하지 않은 돈육가공품을 판매한 업소 34곳을 적발해 5명은 조치를 취했고 나머지는 조사 중이다. 문제는 북한이 지난 5월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ASF 발생을 보고한 이후 국내 방역을 강화했음에도 6월까지 불법가공품 유통이 발견됐다는 것이다. 다만 현재까지 발견된 가공품에서 ASF 바이러스가 발견되지는 않았다. 

이 총리는 "북한이 OIE에 ASF 발병을 신고했을 때 우리가 조치를 강화한 시점이 있는데 이후에도 불법가공품 반입이 있었다면 이것은 상당히 비상 상태"라면서도 "의심이 되는 돼지는 모두 시장에 나가지 않기 때문에 ASF 때문에 거리낄 필요는 없지만 만에 하나 그런 돼지고기가 있다하더라도 인체에는 전혀 관계가 없다. 우리가 그 정도로 허술한 나라는 아니고 전혀 유통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실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이 총리에게 돼지고기 가격 동향에 대해 보고하면서 수급 상황은 괜찮지만 일부 사재기가 있다며 유통 과정상의 애로가 없는지 살펴보고 대처하겠다고 했다. 

이 총리는 "(돼지고기 가격이 오르는데는) 심리요인과 작전요인이 있는데 사재기가 작전"이라며 "작전은 제어를 해야하고 심리는 통제를 해야한다. 통제라는 표현이 이상하지만 관리 가능한 것으로, 그렇게 해서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ASF의 빠른 퇴치에 힘써달라고도 지시했다.

이 총리는 "ASF가 들어오면 완전 퇴치까지 오랜 기간이 걸린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스웨덴 35년 걸렸고 체코가 22개월 만에 퇴치했다"면서도 "다만 몽골은 1개월이 걸렸다. 우리가 더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1개월까지도 가서는 안 된다. 농식품부의 역량을 이번에 유감없이 보여줘서 세계방역 사상 기록이 될 만한 단기승부로 끝냈으면 좋겠다"고 격려했다.

이어 "그러기 위해서 축산·양돈농가와 주민들 또 축협,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도와줄 수 있는 군인, 경찰, 물론 농식품부와 농림축산검역본부도 최고의 비상상태를 유지하면서 대처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이 총리는 ASF 발생 지역에 대한 특별교부세 집행 여부, 방역을 위한 군부대의 병력 지원 등을 살폈다. 

이 총리는 상황실을 방문한 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양돈장 외부인사 접근차단과 내부소독은 농가가 확실히 이행해야 한다. 돼지고깃값을 안정시키겠다"고 적었다. 

이 총리는 지난 16일 경기도 파주에서 ASF가 발생한 것을 확인한 즉시 관계부처에 긴급지시를 한 이후 17일 ASF 상황점검 및 대책회의를 주재했다. 또 전날(18일)에는 경기도 포천 밀집사육단지와 거점소독시설을 방문해 차단 방역 상황을 점검하면서 신속하고 단호한 조치를 당부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