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2:55 (토)
실시간뉴스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막아라" 비상
상태바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막아라" 비상
  • 한유진 기자
  • 승인 2019.09.17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 도축장 전수조사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한유진 기자] 경기도 파주에서 국내 첫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이 확인된 가운데 충북도가 도내 유입을 막기 위해 도축장 전수조사 등에 나선다.

17일 충북도에 따르면 이날부터 도내 8개 도축장을 대상으로 경기도 파주에서 돼지가 반입됐는지 여부 등을 조사한다.

또 양돈농가를 대상으로도 파주지역에서 돼지가 반입됐는지를 확인할 계획이다.

도내에는 354개 농가에서 돼지 64만여 마리를 사육 중이다.

현재까지 파주지역과 농장 간 거래는 없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경기도 파주와는 상당한 거리가 떨어져 있는 만큼 도내 유입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지만,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방역 태세도 강화하기로 했다.

도청에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동물방역과에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 상황실을 가동할 예정이다.

도내에 거점소독소 11곳도 운영 중이다.

양돈농가를 대상으로는 일제소독 지도와 조기 신고 요령을 홍보하고, 다중집합행사 자제를 요청할 방침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아직까지 도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신고가 들어온 것은 없다"면서 "외부에서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현재 추진하고 있는 방역대책 외에 추가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오전 6시 30분 경기도 파주 한 양돈농가에서 국내 첫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을 확진했다고 밝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돼지에만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제1종 가축전염병이다. 급성형의 경우 치사율 100%로, 백신이 개발돼 있지 않아 대부분 국가에서 살처분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양성 확진 판정 즉시 아프리카돼지열병 위기경보단계를 최고 수준인 '심각'단계로 격상하고 이날 오전 6시 30분부터 48시간 동안 전국 돼지농장, 도축장, 사료공장, 출입차량 등을 대상으로 전국 일시이동중지명령(Standstill)을 발령했다.

또 경기도에서 타 시‧도로 돼지 반출을 일주일간 금지하는 긴급조치와 함께 전국 양돈농가 6300호의 의심증상 발현여부 등 예찰도 실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