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상단여백
‘EBS 세계테마기행’ 로마로 가는 길 4부, ‘터키 속 로마’ 시간여행
  • 이주석 기자
  • 승인 2019.09.12 19:59
  • 댓글 0
EBS 세계테마기행-로마로 가는길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오가닉라이프신문 이주석 기자] 인류 역사를 통틀어 가장 위대했던 천년의 제국, 로마. 지중해를 호수라 생각했던 위대한 로마제국은 사라졌지만 로마로 통하던 길은 아직도 계속된다.

땅도, 바다도 심지어 하늘까지 모두 로마의 것이었던 영광의 흔적을 따라 가는 길. 그 길 위에서 우리는 무엇을 마주하게 될까?

오늘(12일) EBS1TV 시사교양 프로그램 ‘세계테마기행-로마로 가는 길’ 4부에서는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편이 방송된다.

이번 ‘세계테마기행 - 로마로 가는길’은 류성완 동화고등학교 역사 교사가 큐레이터로 나선다.

EBS 세계테마기행-로마로 가는길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로마로 가는 길은 터키의 로마 유적지 히에라 폴리스에서 찾을 수 있다. 원형경기장과 신전이 그대로 남아있는 이곳은 로마의 ‘성스러운 도시’로 통했고 로마 귀족들은 그 아래 파묵칼레에서 망중한을 즐겼다.

여전히 독특하고 아름다운 풍경으로 여행자의 발길을 붙잡는 파묵칼레는 현지인들에게 유적지가 아닌 일상의 쉼터. 파묵칼레에서 현지인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낸 뒤 터키의 한적한 어촌 준다 섬으로 향한다.

EBS 세계테마기행-로마로 가는길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이곳에서 목걸이를 만들어 파는 노부부를 만나 부부의 집에 우연히 초대를 받는다. 낯선 여행자를 자식처럼 따뜻하게 맞아주는 노부부의 정은 소박한 터키식 밥상에서 그대로 느껴진다. 평생을 서로 그리워하다 이제야 만났다는 노부부는 막 사랑을 시작한 풋풋한 연인의 모습이다.

터키의 시골마을 기행은 작은 마을 초마닥으로 이어진다. 마을 입구에서 터키의 전통 경기인 오일 레슬링이 펼쳐지는데 한국에서 온 여행자에게 레슬링을 권하는 마을 사람들. 흥미진진한 경기를 구경하기 위해 온 동네 사람들이 모여들고 응원 열기는 올림픽 경기 못지않게 뜨거운데.

EBS 세계테마기행-로마로 가는길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초마닥 마을을 떠나 아나톨리아 고원에 자리한 카파도키아로 가는 길. 이곳에서 박해를 피해 은둔의 삶을 살아야했던 고대 로마인들의 숨결을 느껴본다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달하는 여행 프로그램 EBS1 ‘세계테마기행’은 매주 월~목요일 오후 8시 50분 방송된다.

/ 사진제공 = EBS

이주석 기자  organiclife02@naver.com

<저작권자 © 오가닉라이프신문-자연에 산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이주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 Back to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