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0:55 (금)
실시간뉴스
조국 청문회까지 5일…한국당 어떤 전략 펴나
상태바
조국 청문회까지 5일…한국당 어떤 전략 펴나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9.08.2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김도형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을 두고 난항을 거듭한 여야가 극적으로 청문회 일정에 합의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 간 합의로 9월 2~3일 양일간 청문회 일자를 확정한 후 국회 청문회법 위반이라며 반발하던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7일 오후 청문히 일정 수용으로 입장을 급선회하면서 겨우 합의에 이르렀다. 

이에 청문회를 앞두고 여야 '조국 청문회 공방' 1차전에서 승리를 거둔 한국당이 어떤 청문회 전략을 펼칠지 주목된다.

한국당은 아직 인사청문회까지 5일이나 남았기 때문에 조 후보자에 대한 파상공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미 각종 의혹으로 흠집이 난 조 후보자를 좀 더 몰아세워 청문회 전까지 최대한 임명 반대 여론을 형성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한국당이 본 라운드인 인사청문회에서 또 다른 한방으로 조 후보자를 궁지 몰아 넣을지도 주목된다. 한국당은 이미 제기된 △딸 부정입학 및 논문 △조 후보자 일가 사모펀드 △웅동학원 등과 관련된 의혹 논란을 집중적으로 꺼내든다는 계획이다.

특히 한국당은 그동안 조 후보자와 민주당이 극도로 꺼려한 조 후보자 가족 문제를 거론 할 것으로 보인다. 이중에서도 정부·여당의 주요 지지층인 2030세대가 반발하고 있는 딸 부정 논문·입학 등 문제를 집중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또 청문회가 이틀 동안 진행되는 만큼 증인 신청 역시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이미 87명에 달하는 증인을 자체적으로 선정한 상태다. 이중에는 조 후보자의 모친 등 민주당이 반발하고 있는 조 후보자의 가족 등도 상당수 포함됐다.

한국당은 증인 채택을 위한 여야 합의 과정에서 87명의 증인을 25명까지 압축 했지만 웅동학원, 사모펀드와 과련한 조 후보자의 가족을 포함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가족은 증인에 포함할 수 없다며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일단 조 후보자 측은 한국당이 제기한 각종 의혹에 해명할 수 있다는 입장인 만큼 한국당이 추가로 어떤 카운터 펀치를 날리지도 관심사다. 당 일각에서 한국당이 청문회 전까지 마지막 카드를 숨겨두고  있다가 청문회 당일 꺼낼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검찰이 조 후보자 의혹과 관련 서울대 비롯해 웅동학원, 조 후보자의 사모펀드 코링크PE 및 웰스씨앤티 사무실을 압수수색 하면서 한국당은 청문회와는 별도로 조 후보자에 대한 특별검사 및 자진 사퇴 촉구를 이어가는 등 투트랙 전략을 펼칠 전망이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전날 경기도 용인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열린 의원 연찬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수색을 했는지 지켜봐야 한다"며 "검찰의 수사가 진정성을 가진 것인지 청문회를 무력화한 것인지 봐야 한다. 우리가 먼저 앞서갈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