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4:45 (금)
실시간뉴스
식약처, 일본 방사능 검출 이력 식품 안전검사 2배로 강화한다
상태바
식약처, 일본 방사능 검출 이력 식품 안전검사 2배로 강화한다
  • 한유진 기자
  • 승인 2019.08.21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한유진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는 23일부터 방사능이 미량 검출돼 반송된 이력이 있는 수입식품에 대해 안전 검사를 2배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방사능에 대한 국민건강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최근 5년간 검사실적 등을 분석, 방사능이 미량 검출돼 반송된 품목에 대해서는 수거량을 2배로 늘려 검사한다는 계획이다.

방사능 검출 이력 식품에 대한 안전검사는 기존 1회만 실시했지만, 이제부터는 제조일자별 1kg씩 2회를 채취, 시험검사도 2회씩 실시하게 되었다.

검사강화 대상품목은 △가공식품(고형차, 침출차, 기타가공품, 당류가공품, 기타 수산물가공품, 음료베이스, 초콜릿가공품, 인스턴트커피, 볶은커피, 천연향신료) △농산물(소두구, 블루베리, 커피) △식품첨가물(혼합제제, 면류첨가알칼리제) △건강기능식품(아연, 빌베리추출물) 등이다. 

정부는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일본산 8개현 수산물과 14개현 27품목 농산물에 대해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며, 그 외 일본산 식품에 대해서는 매 수입건마다 방사능(세슘·요오드)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검사결과 방사능이 극미량(1Bq/㎏)이라도 검출되면, 추가로 플루토늄 등 17개 기타핵종 검사증명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으며 제출하지 않을 경우 모두 반송조치 하고 있는 상황이다.
 
식약처는 현재까지 기타핵종에 대한 검사증명서를 제출된 적은 없으며, 이에 따라 모두 반송 조치했고 국내에서 유통·판매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