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7:55 (금)
실시간뉴스
여름철 헤르페스 감염, 증상과 치료 방법은?
상태바
여름철 헤르페스 감염, 증상과 치료 방법은?
  • 김은희 기자
  • 승인 2019.08.07 14:32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도를 웃도는 무더위에 면역력이 떨어지고 개인 위생 관리에 소홀해지는 경우가 늘면서 각종 피부 질환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여름철은 성병 발병률 또한 증가해 많은 환자들이 병원을 찾아오는 시기로 꼽힌다. 여름 휴가철 휴가지에서의 무분별한 성관계,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숙박 시설에서의 숙박, 목욕탕이나 워터파크에서의 간접 접촉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성병이 발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증상 중 성기에 포진(물집)이 생기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헤르페스를 의심할 수 있다. 성기 헤르페스란 재발율이 높은 급성 성전파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점막이나 피부를 침범하는 빨간색의 물집과 통증이 특징이다. 헤르페스는 무려 2,0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질환으로, 생명에는 크게 지장이 없지만 한 번 걸리면 재발이 흔하고 완치가 되지 않아 심한 정서적 불안을 불러 일으킨다.

헤르페스 원인균으로는 HSV-1, HSV-2 2가지가 있다. HSV-1은 주로 입술과 구강 안에 잘 생기고, 대부분 무증상이며 재발이 흔하다. HSV-2는 주로 귀두 및 음경에 잘 생기고, 1차성 성기 감염의 90%, 재발성 성기감염의 99%에서 발생한다.

국내에서는 성 개방 풍조로 인해 최근 30년 동안 헤르페스 환자가 폭증했다. 가장 흔한 원인은 HSV-2 감염으로 전체 성기병변의 절반을 차지한다. HSV-1 감염은 성기 감염의 1/4을 차지하는데 구강-성기 성관계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

많은 환자들이 비뇨기과에 처음 방문했을 때, 가장 많이 질문 하는 것이 “파트너와 관계 후 성기에 물집이 생겼는데, 이것이 성병인가요?”라는 것이다. 헤르페스는 성기의 수포 이외에도 여러 가지 증상이 동반되며 1차성 감염과 재발성 감염으로 분류한다.

1차성 감염은 보통 점막이나 상처를 입은 피부에서 발생하며 대부분 다른 감염자의 직접 접촉에 의해 발생하며 전파 속도도 매우 빠르다. 재발성 감염은 잠복기에 있는 바이러스의 재활성화에 의하여 바이러스 유전자가 신체표면으로 이동하여 나타난다. 재발의 유발인자로는 자외선 조사, 스트레스, 피로, 외상, 월경, 임신 등이 있다.

1차성 감염은 성관계후 2주 이내에 발생하며, 다발성 궤양과 통증이 있는 서혜부 림프절종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발진이 생긴 3일 후에는 감각이상이 발생할 수 있다. 1차성 감염 여자환 자의 35%, 남자 환자의 13%에서 무균성 뇌막염으로 진행될 수 있고 주로 HSV-1과 관련되며 사망률은 70%로 높다. 남자 환자의 40%, 여자 환자의 80%에서 배뇨통을 호소하며 급성 뇨폐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 외 전신증상으로 미열, 권태감, 국소 림프절종대 등이 있다.

재발성 감염은 성기 부위에 수포, 농포, 표재성 궤양으로 발생하며 보통 7일경에 가장 심하다. 통증은 심하지 않고 작열감 같은 전구증상은 재발환자의 50%에서 발생하고 전신증상은 10%에서 일어난다. 구강-질 감염보다 성기감염에서 더 흔하다. 홍반성, 부종성 피부에 작은 군집수포 및 미란이 신경분포와 관계없이 나타나면 검사가 필요하며, 병변부에서 Tzanck 도말검사 및 바이러스 배양을 시행한다.

헤르페스 감염이 확인됐다면 치료제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한다. 헤르페스 환자의 주의사항은 병변이 있는 동안 성관계를 금하고, 수포에 손이 닿았을 경우 씻어내야 한다. 또한 세면도구를 따로 사용하며 공동 생활자의 접촉에도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콘돔 사용은 성기 감염의 빈도를 줄여주나 위험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못한다. 여자 환자는 헤르페스로 인한 자궁경부암 발생의 위험성이 높아 Pap smear 검사를 1년마다 시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강남 슈퍼맨비뇨기과 윤종선 원장은 “헤르페스는 신체적 증상 치료와 더불어 환자의 정신적 고통도 크므로 환자 교육과 상담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헤르페스의 대표적 증상은 포진이지만, 감염 후 가장 긴 잠복기를 거치며 개인에 따라 증상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성관계 이후 7일 이내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찾아 자세한 상담을 받아볼 것을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imon 2020-01-13 22:19:15
내 이름은 Czech Republi의 Simon Damek입니다. 일부 사람들이 HERPES SIMPLEX에 대한 치료법이 있다고 생각하기 어려운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지난 3 년간 여자 친구와 함께 헤르페스로 고통 받고 있지만 오늘은 i 우리에게 큰 치료사가 나에게 보낸 kujo 박사의 약초의 도움으로 우리가 그것을 치료하게되어 기쁩니다. KUJO 박사가 다른 유형의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사람들이 공유하는 간증을 발견했을 때 도움을 찾기 위해 인터넷을 탐색했습니다. 그의 약초로 내 얼굴에 웃어. 나는 오늘 너무나 행복해서 우리는이 위대한 치료자와 같은 누군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drkujo112@gmail.com. 치료약을 필요로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선한 일을 계속하십시오. 당신은 그를 호출하거나 whatsApp 그의 번호 +2349058421699

김종운 2019-08-07 17:02:34
단순 피부병인줄 알았는데 좋은정보 고맙습니다^^

박영주 2019-08-07 16:18:30
잘보고갑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최송호 2019-08-07 16:02:09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윤종선 원장님 !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