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2:00 (토)
실시간뉴스
국군인쇄창의 가족친화인증 우수사례
상태바
국군인쇄창의 가족친화인증 우수사례
  • 강영진 기자
  • 승인 2019.07.03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가족부 가족친화인증 남우정 심사원

우리나라는 최근 낮은 출산율이 지속되면서 저출생과 나아가 생산인구 감소로 인한 성장률하락이 사회문제로 대두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고자 정부정책을 통한 지원과 홍보를 지속하고 있으나 현실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확연히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아직까지 정책 및 각종 지원에 대해 국민공감대를 얻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며, 특히 젊은 세대에게는 출산과 육아가 개인과 가족의 삶을 힘들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현상은 단지 제도를 도입하고 시행하는 기관이나 기업의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가령 대표자는 근로자 복리후생 제도 도입 후 회사 인력수급이나 성과가 낮아 질 것이라는 예측을 하고 있는 한편, 근로자는 제도는 근로자의 권리이며 준수 되어야 한다고 말을 하고 있다. 그러다보니 매번 기업과 근로자의 의견 충돌은 피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지만 이는 서로 의사소통에 대한 방법과 배려가 부족해서 나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워라벨은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Work and Life Balance)’의 줄임말로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며, 거창한 성공을 꿈꾸기보다 일상을 즐기려는 젊은 직장인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을 일컫는다. 영미권에서 1970년대 등장한 개념이지만, 한국에서는 2018년대 들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 군부대는 2018년 장병들이 일과 휴식의 조화로 업무능률과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07월 06일부터 홈페이지와 내부 인트라넷을 통해 가족친화 직장문화와 제도를 홍보하고 시행하였으며 전 부대로 확대 시행하고자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2018년 가족친화인증 심사를 진행한 국군인쇄창은 대한민국 국방부 산하 직할부대로 군에서 사용되는 공보물, 교본, 인쇄물을 생산하며, 정확히는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국방부 직할부대 및 대한민국 육군· 해군·공군이 필요로 하는 인쇄물과 전자출판물(시디, 동영상 제작을 포함한다)의 생산 및 보급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인쇄창의 조직구성은 대부분 간부 + 대한민국 군무원이며 극소수의 병사로 구성되어 있다.

군국인쇄창은 기관원에 대한 삶의 질을 높이고 기관원의 불만을 청취하고 해소하기 위해 모임이나 상담을 통해 개선하고 노력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 일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정책·교육 등의 지원을 통하여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는 경영전략을 세우고 지속가능경영이 가능하다는 인식의 전환이 확산되어 가고 있다

국군인쇄창은 국내 청정지역으로 알려진 계룡시에 소재하고 있고 이러한 근무지 특성을 살려 캠핑장을 만들어 군무원과 국무원가족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호응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군인쇄창은 내부 기관원 동아리 씽크-홀을 통해 근로자의 취미개발과 더 나아가 근로자 가족을 위한 공연을 계획하고 실행하였는데, 이후에는 이를 기반으로 가을음악회를 계획하고 군악대 등 지원을 받아 매년 10월마다 임직원 가족초청 행사를 개최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국군인쇄창은 내부 기관원들로만 구성된 순수 취미 동아리 11개를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전 기관원이 동아리에 소속됨으로써 업무와는 별개의 취미생활을 통해 스스로의 취미와 연계된 문화생활을 하고 있다.

근로자 개인의 삶과 가족을 넘어 인근 지역인 계룡, 논산, 연산, 대전 등지의 노인 및 소년소녀가장 등 사회약자를 보호하고 지원함으로써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기관원 기족과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기관 스스로가 단순 직장이 아닌, 임직원들의 삶을 더욱 가치있게 만드는 하나의 매개체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다.

나아가 “국군인쇄창 자원봉사단”을 결성하여 구성원의 자율적인 참여의사에 따라 사회적 약자를 돕고 지원하기 위한 활동을 연간계획에 따라 실행하고, 연차적으로 확대 실시하고 있으며 점차 참여 인원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국군인쇄창은 가여낙성[可與樂成]처럼 일의 성과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직장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기관원들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에서 직장생활, 가정생활, 사회기여 측면으로 대변되는 다각적 차원에서의 높은 만족도 결과가 표출되었다. 직장생활에서는 업무성과 및 애사심 증대라는 근로환경에 대한 만족이 반영되었으며, 가정생활에서는 일과 가정 양립 지원에 대한 내용이, 사회기여 측면에서는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실현에 일조할 수 있다는 공공기관 재직자로서의 사명감이 반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지시와 요구가 아닌 필요와 선택으로 작은 부분까지 서로 배려하고 도와가며 기업과 근로자의 화합으로 이루어낸 성과라고 볼 수 있는 바, 타 기관이나 기업에게 모범이 될 수 있는 제도로 정착되길 희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