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4:55 (목)
실시간뉴스
농식품 키워드는 '건강식품·가정간편식'...상반기 소셜 빅데이터 이용 분석 결과
상태바
농식품 키워드는 '건강식품·가정간편식'...상반기 소셜 빅데이터 이용 분석 결과
  • 정현 기자
  • 승인 2019.07.02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농식품 키워드는 건강식품·가정간편식.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정현기자] 올해 상반기 농식품 키워드는 '건강식품·가정간편식'으로 나타났다.

소셜 빅데이터 이용 분석 결과 올 상반기 주요 포탈 뉴스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식품산업 관련 주요 주제어(키워드)는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 '푸드테크'였다. 특히 '건강기능식품'은 월 2803회가 언급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2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는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한 2019년 상반기 식품산업 주요 관심사항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올 1월부터 5월까지 네이버에 게재된 식품산업 관련 뉴스 중 월평균 1000회 이상의 다빈도 주제어는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 '푸드테크'로 집계됐다.

주요 분야별 언급빈도는 최근 건강·간편성을 중시하는 소비트렌드 변화에 따라 '건강기능식품'과 '가정간편식'에 대한 언급이 지난해 이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 식품산업 대표 관심 주제어에 대해서는 긍정 감성어 발현 비중이 부정 감성어에 비해 높았지만 푸드테크의 경우 신산업에 대한 정부가 부족한 탓에 중립어 비중이 높았다. 

'기능성식품'은 제품의 긍정적 기능·효과를 반영한 '도움·효과적·좋은' 등 감성어와 함께 부정적 인식·효과를 반영한 '부작용·나쁜·불량'과 같은 부정어가 주로 등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