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9:05 (토)
실시간뉴스
시동 건 여야 4당 패스트트랙, 오늘 '1차 관문'
상태바
시동 건 여야 4당 패스트트랙, 오늘 '1차 관문'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9.04.23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김도형 기자]  여야 4당이 시동을 건 이른바 '패스트트랙 열차'가 23일 '1차 관문'에 봉착한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이날 오전 10시 일제히 의원총회를 열고 전날(22일) 합의한 패스트트랙 지정 법안들에 대해 당 소속 의원들의 추인 절차를 진행한다.

앞서 여야 4당은 22일 선거제도 대편안 및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검경수사권 조정안의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에 전격 합의했다.

이날 '1차 관문'에서는 바른미래당의 추인 여부가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그간 바른미래당은 의원총회를 통해 이 문제를 수차례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만약 이날 의총에서도 바른미래당이 끝내 결론을 내리지 못할 경우 바른미래당을 제외한 나머지 여야 3당(민주·평화·정의) 만으로는 패스트트랙 지정이 힘든 상황이다.

앞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2일 여야 4당 원내대표 공동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 당내 다양한 의견들이 있었지만 추인 과정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며 "최대한 많은 의원들이 잠정합의안을 추인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김 원내대표의 발언과는 달리 당 내부에서는 이번 합의에 대한 불만이 새어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을 제외한 나머지 3당은 이날 의총에서 별다른 잡음 없이 전날 합의를 추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당 지도부의 동의도 얻었고, 주말동안 최종적인 얘기를 해왔다"며 "의총에서 최종 토론을 통해 당론으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평화당은 선거제도 개편을 가장 먼저 주장했고 당내 이견도 없다"며 "당내 이견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도 "공수처 설치는 20년간 국민의 희망이었고, 선거법 개정은 앞으로 대한민국 정치의 미래를 바꿔 나갈 것"이라며 "의총에서 추인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한편 여야 4당이 이날 의총을 통해 '1차 관문'을 넘는다 해도 합의한 법안들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기까지는 '2차 관문'이 기다리고 있다.

여야 4당이 마지노선으로 정한 오는 25일까지 각 법안들이 해당 소관 상임위원회를 통과해야하기 때문이다. 패스트트랙 지정 법안은 무기명투표로 소관 상임위 재적 5분의 3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