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상단여백
이달의 '농촌융복합산업인' 박공영 대표신품종 야생화로 우리 꽃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리다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9.04.10 11:00
  • 댓글 0
이달의 농촌융복합산업인 박공영 우리씨드 대표

4월의 농촌융복합산업인에 '우리씨드'의 박공영 대표가 선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달의 농촌융복합산업인으로 경기도 이천시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우리씨드’의 ‘박공영 대표’를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박공영 대표는 야생화 육종·생산의 전문가로서 현재 국립종자원에 96개 품종을 보호등록하고 야생화 100여종 육종, 300만개를 직접 생산하는 등 국내 야생화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대학에서 농업생물학을 전공하고 대형 종자업체에서 근무하며 쌓은 경험을 살려 2013년 농업회사법인 ㈜우리씨드를 설립하였다.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우리씨드는 국내외 우수한 식물 유전자원을 확보하여 고품질, 신품종의 야생화를 개발하고 소포장 꽃씨, 야생화 모종·화분, 벽면녹화제품 등 최신 소비 경향에 맞춘 다양한 제품을 개발·생산하며 농촌융복합산업화에 성공했다.

우리씨드는 지열을 이용한 대형온실, 저온저장고 등의 설비를 완비하고 기업부설연구소 운영을 통해 열흘정도 꽃 피우는 우리나라 야생화를 개량하여 연중 꽃이 피는 신품종 야생화로 개발하고 소비자들이 손쉽게 키울 수 있는 야생화 씨앗·알뿌리(구근), 모종제품 등 다양한 가공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조경·식재 관련 다수의 특허를 획득하여 건물외벽용 수직정원, 친환경 한국식 정원 등 조경사업을 확대하고 있는데, 도시와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는 우리씨드의 핵심제품인 녹화담장, 벽면녹화구조물 제품은 학교, 공원, 도로 등에 설치되어 도시민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우리씨드는 공공기관 및 조경업체에 납품하거나, 직거래· 인터넷 상품 판매 등 판로 다양화를 통해 안정적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미국·일본·유럽 등 해외시장에 진출하며 2018년 야생화 품종사용료(royalty)로 약 9백만 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아울러, 정원과 식물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정원체험, 일반인도 쉽게 즐길 수 있는 도시원예 교육인 ‘이천그린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 서울식물원에 차· 식사 등 다과류 제공 공간을 열어 우리씨드 제품의 홍보와 수익 증대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고 있다.

농식품부 농촌산업과장은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우리씨드는  꽃의 아름다움을 넘어 벽면녹화 구조물 등 야생화를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일상 공간을 창조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농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농촌융복합산업 우수사례가 확산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씨드는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2015),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2015) 인증을 취득했다. 

사진 농식품부

사진 농림축산식품부

김도형 기자  3570kdh@naver.com

<저작권자 © 오가닉라이프신문-자연에 산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김도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 Back to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