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20:00 (수)
실시간뉴스
삐뚤어진 앞니, 치과 치아성형해야 할까? 치아교정해야 할까?
상태바
삐뚤어진 앞니, 치과 치아성형해야 할까? 치아교정해야 할까?
  • 김은희 기자
  • 승인 2019.03.2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니 모양은 사람의 얼굴 인상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누구나 외적으로 좋은 인상을 갖기 위해 가지런한 치아의 모양을 원하는 추세이다.

삐뚤어진 앞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한번쯤은 치아성형 또는 치아 부분교정을 알아보거나 고민해 보았을 것이다. 이처럼 치아는 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나 음식을 먹을 때 우리의 무의식 속에서 자연스럽게 많이 노출되는 부분이다. 그만큼 입술이 열릴 때 보여지는 치아의 모양은 상대방에게 보여지는 인상에 큰 작용을 한다. 따라서 치아성형, 치아교정을 통해 치아를 보다 심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치료들이 많이 행해지고 있다.

그렇다면 내 치아에 적합하고 올바른 치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앞니 모양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크게 치아교정과 치아성형을 꼽을 수 있다. 치아교정은 치아의 손상없이 자연적인 상태로 치아를 가지런하게 배열하는 방법이다. 치아에 손상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치아에 교정장치를 붙혀야 하고, 치료시간이 3-6개월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치아성형은 치아를 미세하게 삭제하여 보철물을 통해 치아를 인공적으로 가지런하게 하는 방법이다. 치아에 손상을 가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치료기간이 1-2주안에 끝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기계적인 장단점만으로 치료방법을 선택하기 보다는 내 치아에는 어떤 치료가 적절한지 치아 상태에 따른 정확한 진단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치아성형의 적응증으로는 충치로 치아가 변색이 됐거나 망가진 경우, 치주염으로 잇몸이 내려 앉아 공간이 많은 경우, 치아크기가 정상보다 유난히 작거나 클 때, 치아의 형태가 비정상적인 경우로 볼 수 있다.

앞니 부분교정은 앞니의 일부분만 교정하는 방법으로 삐뚤어진 앞니의 위치를 바르게 교정해주는 술식이다. 치아삭제가 두렵고 싫은 경우, 앞니만 삐뚤어져 있지만 돌출이 심하지 않은 경우, 전체 교정의 치료기간과 비용이 부담스럽고 단기간으로 교정효과를 보고 싶은 경우 앞니 부분교정의 적응증을 들 수 있다.

앞니 부분교정의 경우 단기간으로 교정이 가능하고(3~6개월) 비용이 합리적이며, 치아삭제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부분교정은 음식 저작 시 불편감이나 통증이 덜하므로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 되기도 한다.

숙대역 연세리더스치과 보철과전문의 서지영 원장은 “부분치아교정과 치아성형의 치료방법의 선택은 개개인의 치아 및 구강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에 어떤 치료가 적합한지를 결정한 후 진행되도록 보철전문의와 교정전문의 협진을 고려해 보길 권한다“고 전했다.

이어 교정과 전문의 최진환 원장은 “치아성형은 치아를 삭제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한번 시작하면 되돌릴 수 없다. 따라서 치료 전에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통해서 치아교정을 통한 치료가 적절할지 아니면 차아성형이 보다 적절한지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매우 중요하다” 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