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25 (금)
실시간뉴스
여성농업인, 농업인 건강‧안전 위해 나선다
상태바
여성농업인, 농업인 건강‧안전 위해 나선다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9.02.19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생활개선회원 중심으로 농작업안전사고예방 실천운동 펼쳐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김도형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농약 등 화학물질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농업현장에서 안전한 농약 사용 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사)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
(이하 생활개선회)와 함께 농약 안전사고 예방 실천운동을 펼친다.
 
(사)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는 농촌진흥청에 등록된 비영리사단법인이다. 1958년 ‘생활개선구락부’로 출발하여 1977년 새마을부녀회로 통합되어 1994년 (사)생활개선회를 설립한 뒤 2015년 한국생활개선중앙연합회로 개명했다.

농촌사회 활력을 주도하는 여성지도자 육성을 목표로 △건전한 농촌가정 육성 △지역사회 발전에 자발적인 참여 △농촌을 지켜갈 여성후계세대 육성 △농촌여성의 지위 및 권익향상 기여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여성농업인단체이다.

21일 본청 농업과학도서관 오디토리움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생활개선회 임원과 회원 약 200여명이 참석한다.
 
이날 참석자들은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만들어 농약노출과 농약중독 예방을 다짐하고, 농약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줄이는데 기여하는 현장요원으로서 역할을 다할 것을 결의한다.

농촌진흥청은 농업인에게 발생하는 안전사고 중 발생 위험이 높은 주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생활개선회와 공동으로 연차별 실천과제를 설정해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넘어짐 사고 예방을 주제로 결의대회를 열었고, 주요 농작업 사고의 위험요인으로 손꼽히고 있는 농기계 사고예방 실천은 상시 추진하고 있다.

또한 농작업 사고예방과 안전관리 요령을 담은 영상을 제작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홍보하고 있다.

김경규 농촌진흥청장은 “농작업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작목별 안전관리 예방사업을 추진하고 농업활동에 적합한 안전전문가를 육성, 농업인 대상 안전사고 예방교육 강화하는 등 지속가능한 농업활동을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