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8:35 (수)
실시간뉴스
[오늘의 날씨] 서울 아침 -6도, 일교차 커…미세먼지 나쁨·보통
상태바
[오늘의 날씨] 서울 아침 -6도, 일교차 커…미세먼지 나쁨·보통
  • 이주석 기자
  • 승인 2019.02.1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전국 날씨 / 사진 = 기상청 홈페이지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이주석 기자] 수요일인 오늘(13일) 날씨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지만 서울 아침 영하 6도 등 춥고 일교차가 큰 하루가 되겠다. 건조특보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미세먼지·초미세먼지 농도는 오전까지 대부분 권역에서 ‘나쁨’ 수준으로 예보됐다.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오늘날씨(13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제주도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새벽(00~06시)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오늘 기온은 전일(12일) 오후 11시를 기해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 강원중북부산지에는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북서쪽에서 차고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고 밤사이 복사냉각 효과가 더해져 오늘과 내일(14일) 아침최저기온이 영하 12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수도관 동파 예방 등 시설물 관리와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 관계자는 “내일(14일)까지 평년(아침최저기온 영하 9~0도, 낮최고기온 3~10도) 보다 1~3도 낮은 기온 분포가 이어지겠으며, 특히,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기온이 영하 10도 내외로 떨어져 춥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오늘 아침 최저 기온은 –12~1도이고 낮 최고 기온은 1~10도로 전일보다 낮겠다.

오늘 전국 주요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6도 △인천 -5도 △춘천 -9도 △강릉 -2도 △대전 -6도 △대구 -4도 △부산 1도 △전주 -4도 △광주 -3도 △제주 5도, 낮 최고기온은 △서울 2도 △인천 1도 △춘천 5도 △강릉 5도 △대전 5도 △대구 7도 △부산 10도 △전주 6도 △광주 8도 △제주 8도로 예상된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오늘(13일)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농도는 대부분 '보통' 수준이겠으나, 대기 정체로 일부 내륙 및 남부지역은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충북·호남권·부산·경남·제주권은 '나쁨', 서울 등 수도권과 충남권·경북권 등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보됐다. 다만, 경기남부·대구·울산·경북은 오전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겠다.

하지만 내일(14일)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하여 강원영동은 ‘좋음’ 그 밖의 전국 대부분 권역은 '보통' 수준일 것으로 국립환경과학원은 예보했다.

오늘도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건조경보 및 건조주의보 등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실효습도가 20~35%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도 각별히 주의해야겠다. ‘실효습도’란 목재 등의 건조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실효습도가 낮을수록 건조함을 의미한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에서 0.5~1.5m, 남해 앞바다에서 0.5~1.0m, 동해 앞바다에서  0.5~2.0m, 서해, 남해 먼바다에서 최고 2.0m 동해 먼바다에서 3.0m로 일겠다.

목요일인 내일날씨(14일)는 중국 북동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중남부동해안과 경북북부동해안에는 아침(06~09시) 한때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 중기예보에 따르면 기압골의 영향으로 15일엔 전국에 비 또는 눈, 19일엔 제주도에 비가 오겠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다.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8~2℃, 최고기온: 4~11℃)과 비슷하겠으나, 후반에는 조금 높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