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1:20 (금)
실시간뉴스
겨울 사료작물 꼼꼼 관리 요령
상태바
겨울 사료작물 꼼꼼 관리 요령
  • 정현 기자
  • 승인 2019.02.08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웃거름과 눌러주기는 하루 평균 기온 5~6℃일 때 하세요
겨울 사료작물 관리 요령.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정현기자] 겨울 사료작물은 기온이 올랐을 때 잘 자라도록 웃거름을 주어야 한다. 땅이 녹는 시기에 거름을 주고 눌러주면 생산량을 15% 이상 높일 수 있는 만큼 눌러주기와 거름주기를 철저히 해야 한다.

농촌진흥청은 8일 겨울 사료작물이 자라기 시작하는 요즘 더욱 꼼꼼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의 경우 1헥타르당 220kg(10~12포) 정도, 청보리와 호밀은 1헥타르당 120kg(6포) 정도가 알맞다.

거름은 하루 중 평균 기온이 5~6℃(도) 이상으로 오를 때 주는 것이 좋다. 남부지방은 2월 말, 중부지방은 3월 초, 중북부지방은 3월 중순이 알맞다.

서릿발로 인해 작물 뿌리가 토양에 밀착하지 않으면 수분 공급이 되지 않아 생산량이 줄어들 수 있다. 진압기 등으로 잘 눌러줘야 발육과 가지치기를 촉진할 수 있다.

작물의 발아 상태가 좋지 않은 곳은 초미립분무기로 종자를 추가로 흩어뿌려 수량 감소를 막는다.

논에 파종한(입모중) 곳에서 부분적으로 땅이 빈 곳은 2월 중순께 1헥타르당 20kg 정도 종자를 뿌리고 땅을 눌러준다.

풀사료 수확 후 모내기시기를 맞추려면 일찍 성숙하는 국내 개발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사진 농촌진흥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