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상단여백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2019년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시대의 원년 될 것"
  • 백종국 기자
  • 승인 2018.12.27 18:28
  • 댓글 0

[오가닉라이프신문 백종국기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올해 도시철도 2호선, 광주역과 광주송정역 개발 등 해묵은 현안이 해결됨에 따라 이를 바탕으로 10대 핵심시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2019년을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시대의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27일 오전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송·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올 한해 10대 시정성과와 2019년 추진할 10대 핵심 시책을 발표했다.

민선 7기 2년차 ‘10대 핵심시책’은 먼저 광주형 일자리 사업과 자동차·에너지·문화 등 3대 밸리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하여 사업하기 좋고, 기업하기 좋은 광주를 만든다는 것이다. 광주형 일자리의 첫 번째 사업인 완성차 공장 투자유치를 반드시 성공시켜 다른 지역과 다른 산업으로 확산시키고, 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하고  자동차·에너지·문화 등 3대 밸리 조성에 박차를 가해 광주의 미래성장 동력을 확충키로 했다.

둘째, 2019년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대회로 치러내고 이를 계기로 한반도에 평화의 물결이 넘실대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문화·체육 분야의 남북 교류를 시작으로 의약품 등 낮은 단계부터 기초를 다져 나가기로 했다.

셋째, 소상공인·전통시장·골목상권 등 자영업자들의 사업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자영업자들의 안정적인 자립 기반을 위해 지역화폐와 광주사랑 카드상품권을 도입해 민생경제를 활성화하고,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119 시스템을 구축해 온라인 통합시스템부터, 기업지원 콜센터 개설, 기업애로 창구 일원화, 빅데이터를 활용한 컨설팅 등을 단계별로 지원한다는 것이다.

넷째, 문화산업을 4차 산업혁명시대 광주성장의 엔진과 일자리 창출의 동력으로 육성한다. 김대중컨벤션센터 제2전시장 조기건립과 호텔, 면세점 유치로 MICE 산업을 육성하고,상설공연장, 대표음식, 명인 등 지역대표 브랜드를 발굴하고, 광주문화마을 조성, 문화예술통합정보시스템인 광주문화넷 구축 등 관광 인프라를 확충하는 한편, 광주문학관 건립, 한국문화기술(CT)연구원을 유치하여 문화 인프라를 구축한다.

다섯째, 도시철도 2호선 상반기 착공, 광주-대구 내륙철도와 경전선 건설 등 SOC 확충으로 교통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군 공항 이전 종전 부지를 스마트시티와 국제테마파크로 재탄생시킬 개발 로드맵수립도 준비한다.

이용섭 시장은 “국가적 과제인 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온 국민의 이목이 집중된 광주형 일자리를 성공시켜 2019년을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시대의 원년으로 만들겠다.”며 “2019년 추진되는 10대 핵심시책과 함께 소통과 혁신의 양 날개로 힘차게 웅비하는 광주시정에 시민 여러분께서 큰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2018년에 대해 “한반도에는 평화의 이정표가, 광주에는 혁신의 이정표가 새롭게 세워졌던 한해였다”고 평가했다. 길게는 수십 년, 짧게는 수년 동안 해결되지 못한 해묵은 현안 해결, 일자리 중심 혁신시스템 구축, 광주다움의 회복을 통한 문화광주의 기반 구축 등을 주요 성과로 꼽았다.

주요 성과로 "전국에서 가장 공정하고 투명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결정하며, 광주공동체가 분열 없이 함께 가고 멀리갈 수 있는 협치 행정의 성공 모델을 실현하고, 생활민주주의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들었다.

사상 최대인 국비 2조 2102억원을 확보하며 국비 2조원 시대를 활짝 열었고, 국내·외 26개 기업과 4,400억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하여 풍요로운 광주시대를 열어 가는데 힘을 더했다고 부연했다.

이용섭 시장은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 건설을 위한 노력과 성과가 복지·안전·자원봉사·소통 등 37개 분야의 수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며 “쉼 없이 달려온 2018년처럼 내년에도 광주발전과 시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해 혁신과 소통으로 힘차게 웅비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광주광역시

백종국 기자  magazineplus02@hanmail.net

<저작권자 © 오가닉라이프신문-자연에 산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백종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 Back to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