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5:05 (목)
실시간뉴스
美국무부 "北 비핵화는 첫 정상 간 약속"
상태바
美국무부 "北 비핵화는 첫 정상 간 약속"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8.12.17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의 소리(VOA) 보도

[오가닉라이프 신문 김도형 기자]  16일(현지시간) 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지난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역사상 처음으로 비핵화 약속을 했다"며 "전 세계는 김 위원장의 비핵화 약속에 주목했다"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에서 한 약속들이 지켜질 것이라 확신한다"며 "우리의 목표는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에서 한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비핵화 길이 영원히 막힐 수 있다는 북한 외무성 미국연구소 정책연구실장의 발언에 대한 반박이다.

그는 개인 명의 담화에서 "미국 행정부가 신뢰 조성보다 우리에 대한 제재 압박과 인권소동을 높여 우리가 핵을 포기하도록 만들 수 있다고 타산하였다면 그보다 더 큰 오산은 없으며, 오히려 조선반도 비핵화로 향한 길이 영원히 막히는 것과 같은 그 누구도 원치 않는 결과가 초래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북한의 이 같은 반응은 미국이 북한에 대한 경제제재뿐만 아니라 인권 문제까지 거론하며 압박의 강도를 높인 영향으로 풀이된다.

미 재무부는 지난 10일 최룡해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과 정경택 국가보위상, 박광호 노동당 부위원장 겸 선전선동부장 등 북한 핵심 인사 3명을 인권유린과 관련해 제재대상으로 지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