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05 (금)
실시간뉴스
여객선 안전 지키는 ’국민안전감독관’ 뽑는다
상태바
여객선 안전 지키는 ’국민안전감독관’ 뽑는다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8.12.17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내년에 활동할 국민안전감독관 10명 선발, 만 70세까지 응모 가능

[오가닉라이프 신문 김도형 기자]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내년도 여객선 안전관리 현장 점검에 나설 ‘여객선 국민안전감독관‘을 12월 17일(월)부터 28일(금)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여객선 국민안전감독관은 불시에 연안여객선에 탑승하여 안전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 직접 확인하고, 미비한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에 알려 시정하고 개선하도록 권고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올해 처음으로 운영된 이 제도를 통해 15명의 국민안전감독관들이 약 8개월간 총 30회에 걸쳐 여객선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였으며, 50여 건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주요 개선사항으로는 수화물의 철저한 고정, 불량 소화기 교체, 구명부환 위치 조정, 휠체어‧유모차 수납공간 제공 등이 있다.

이번 모집에서는 만 19세 이상 70세 이하 신청자 중 전국 3개 권역별로 2~4명씩 총 10명의 국민안전감독관을 선발한다. 이들은 2018년 활동자 중 우수 활동자로 선정된 5명과 함께 2019년 말까지 국민안전감독관으로 활동하게 된다. 

선박안전 업무 경험자, 도서민, 사회 봉사활동 경험자 등을 우대하며 연령‧성별‧지역 등을 고려하여 선발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1차 서류심사과 2차 화상통화 면접 심사를 거쳐 최종 대상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김용태 해양수산부 연안해운과장은 “이번 여객선 국민안전감독관 응모 상한연령을 만 65세에서 만 70세까지로 높이고, 지역단위 소규모 활동도 늘려갈 계획”이라며, “정부도 더욱 실효성 있는 운영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번 여객선 국민안전감독관 모집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해양수산부 누리집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