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8:15 (목)
실시간뉴스
호박에 관한 추억 일기
상태바
호박에 관한 추억 일기
  • 황유진
  • 승인 2018.12.04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황유진] 미국에 가을왔음을 상기하는 것은 단연 호박축제 문화라고 할수 있다. 사진은 2016년 미국의 워싱턴주 한 소도시의 농장에서 호박패치(Pumpkin Patch, 호박밭농장) 행사에서, 참가자들은 농장에서 제공한 기차같이 연결된 트럭을 타고, 호박밭으로 직접가서 골라온 호박들을, 카트(Cart)에 담아 끌고 다니며 이리저리 농장의 다른 볼거리들을 구경한다.

글 황유진(오가닉식탁 저자)

워싱턴주 가을축제장에서(2011. 9.)
매년 9월이면 미국의 워싱턴주에서는 워싱턴주 축제(The Washington State Fair)라고 하는 가을축제가 열리는데, 장소는 우리집에서 그리 멀리 않은 퓨왈랍(Puyallup)이라는 축제의 땅(Fair Ground)에서 열린다. 이곳에서 가장 인상깊은 호박은 무엇보다 수퍼호박이라고 불리는 것으로, 신기하고도, 정말 태어나 처음 보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가짜 프라스틱 조각 제품인 줄 알고 그냥 지나치려 했는데, 이게 진짜 호박이라니 놀랍기만 했다. 축제장 입구에 두개의 수퍼 자이언트 호박을 전시 해놓았는데, 하나는 호박으로 사람얼굴 조각을 했다.

워싱턴주 가을축제장에서(2011.9.)

진짜호박으로 만든 조각.  같이간 친구, 리엔 몸무게가 47 kg에 키가 162정도이니, 리엔 몸무게의 10배 되려나?  과연 저 수퍼 자이언트 호박은 대체 어디서 굴러온 걸까  알고보니, 이 호박들은 축제에 내놓기 위해 한해 동안 수퍼 호박을 키운 수상자들의 작품이다.
 

올해의 수상작 중 하나로, 호박 종류별로 가장 크게 건강하게 키운 사람을 뽑아 상을 주는 호박키우기 대회인데, 주로 호박 농장 농부들이 수상자들이다. 16년간 대회 중, 가장 무겁고 큰 호박은 내 몸무게 10배 이상에 달하는 약 500kg 무게의 수퍼 자이언트 호박이라고 한다.
 

이 축제는 위싱턴주 전체의 가을 수확을 축하하는 거대한 축제이므로, 농민들이 키운 농작물로 디자인한 농작물 디자인 대회의 수상작들이 단연 돋보였다. 마치, 채소 과일 가게 같지만, 어느것 하나도 가짜가 아니다. 모두 직접 키운 농작물로 만든 디자인 작품들인 것이다. 아기자기한 여러가지 과일 채소 피클 씨앗들로 농민들은 한해의 수확을 디자인하였다. 천연에서 얻은 아름답고 생생한 컬러들!! 농부들은 자연에서 얻은 농작물을 이리저리 배치하고, 어울리게 하여, 채소, 과일, 열매, 씨앗, 달걀, 피클병들을 이용한, 재미있고 아름다운 아이디어 작품을 만들어 냈다.
 

호박재배 관찰, 나의 텃밭에서(2014. 9.)

 
미국서는 시장에서 호박잎을 팔지 않기에, 호박보다는 호박잎을 키우는 재미가 있는 우리집 호박 밭의 아침 풍경, 관찰 중에 발견한 것은 호박꽃은 아침햇살에 일제히 꽃을 피운다.
펌킨(Pumpkin)이란 용어는, 그리스 단어(Pepon)에서 유래한 것으로, ‘큰 멜론’ 또는 ‘뭔가 크고 둥근 것’을 뜻한다. 영국, 미국에서는 둥근 오렌지 컬러만 호박(겨울 스쿼시)을 의미하지만, 호주에서 호박은 모든 종류의 겨울 스쿼시를 의미하기도 한다.
 

유진의 정원에서 자라는 미니호박(Mini Pumpkins): 호박이 크는 과정; 호박, 줄기, 넝쿨, 꽃, 잎.

미니 호박의 가장 일반적인 이름은 잭 비 리틀(Jack B Little ) 혹은  제이 비 엘 펌킨( J.B.L pumpkin), 식물학적으로  미니 호박은  호박이 아니라 박의 유형으로 보고 있다.

미니 호박은 일반적인 주황색 호박의 갈빗대 모양 뼈대를 유지한 150~ 200 g 정도의 무게의 몸집이 작은 호박이며, 매력적인 짙은 오렌지 컬러로, 외부겁질은 일반 전통호박보다 부드럽다.  미니 호박은 일반적으로 장식적인 목적을 위해 사용하지만 요리 용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미니 호박은 영양이 풍부한 토양에서 번창하고 전체적인 햇볕을 선호한다.

벽을 타고 오르며 크는 정원의 격자 울타리에서 재배할 수 있다. 한 개의 호박씨에서는 8~ 10개의 미니 호박을 탄생시킨다. 미니 호박이 생생한 오렌지컬러가 되고, 줄기는 어두운 갈색 색조로 건조했을 때, 수확 시기가 된 것임을 나타낸다.

호박에서 발견되는 식물성 화학 물질은 당뇨병의 인슐린과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당뇨병 상태의 개선을 나타내는, 혈당,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이 상당히 감소되었다는 연구가 있다. 생호박, 100g 당 대표적인 영양소는 베타 카로틴, 리보플라빈, 비타민 C, 칼륨 등이다.

호박밭 체험 행사에서(2016.10)

미국의 펌킨패츠(Pumpkin Patch)라는 행사는, 할로윈과 추수 시즌에 각주의 농장에서 행해지는 재미있는 행사로, 농장의 여러 분위기들을 찍어왔다. 다른 문화, 이색적인 풍경, 입장료나 바가지 행위가 없는 수확을 기념하는 매우 소박한 축제 분위기였다.

사진 황유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