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1:15 (토)
실시간뉴스
절임배추, 위생 및 표시 관리 미흡
상태바
절임배추, 위생 및 표시 관리 미흡
  • 정현 기자
  • 승인 2018.12.0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정현기자]  한국소비자원과 농산물품질관리원이 김장철을 맞아 온라인 쇼핑몰에서 유통·판매 중인 절임배추의 위생 및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일부 제품에서 대장균이 검출되고 표시도 미흡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식품유형과 관계없이 제조·유통업자 대부분은 “별도의 추가 세척이 필요없다”고 표시·광고하고 있고, 소비자들도 제품 구입 후 바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절임배추는 보다 철저한 위생 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최근 2년 10개월간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절임배추’ 관련 위해사례 19건을 분석한 결과, ‘부패·변질(12건)’, ‘이물질(4건)’, ‘악취(3건)’ 등 모두 부적절한 위생관리 관련 사례였고, 주로 김장철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금번 위생실태 시험검사 결과에서도 조사대상 절임배추 15개 중 1개 절임식품에서 ‘대장균’이 기준을 초과하여 검출되어 개선이 필요했다.

농산물 및 절임식품은 「식품등의 표시기준」에 따라 식품유형별로 제품 포장 등에 제품명·업소명·내용량 등 표시사항을 기재해야하나 15개 중 10개 제품(농산물 7개, 절임식품 3개)은 ‘제조연월일’ 등의 표시사항을 누락해 개선이 필요했다.

또한 절임배추는 「농수산물의 원산지 표시에 관한 법률」에 따라 판매 페이지 등에 원산지를 표시해야 한다. 그러나 조사대상 15개 중 1개 업체는 소금 원산지를 허위 기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업체는 제품 판매 페이지에 ‘100% 신안천일염’이라 기재했으나 실제로는 국산과 중국산 소금을 혼합해 사용하고 있었다.

표 한국소비자원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