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22:10 (금)
실시간뉴스
가을의 전령사, 화살나무 정원 이야기
상태바
가을의 전령사, 화살나무 정원 이야기
  • 황유진
  • 승인 2018.11.26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살나무과 회피나무 잎과 줄기, 열매를 채취한 모습, 미국 워싱턴 주.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황유진] 정말 너무도 궁금했던 이 나무가 가을이 되자 주인인 나의 눈을 의심할 정도로 갑자기 새빨간 옷을 입고 나타났다. 어쩌면, 이 나무는 우리집 울타리 안에서 가을을 알려주는 가장 최초의 나무인지도 모른다. 그래서 나는 이 나무를 가을의 전령사라고 부르기로 했다.

지난 겨울부터 봄을 지나 여름까지 사슴이 방앗간인듯 들러 먹던 이 나무! 급작스레 빨갛게 전체가 물들어 어느날 창밖을 내다보다 빨강옷을 입은 손님이 온 것으로 착각을 할 정도였다.

어느날 창밖을 내다보다, 나는 빨강옷을 입은 손님이 온것으로 착각을…
봄부터 집 게이트 양쪽에 보초를 서서 사슴의 식욕을 채워주던 나무.
단풍색이 꽃이 핀 것처럼 예술이다.

이 정체불명의 나무, 얼마 전 가을 축제에 갔다가 멀리 비치된 나무를 보고, 내가 알고 싶은 우리집 나무와 완전 흡사해 이름을 알고자 찍어온 이 나무 이름은 불타는 관목(Burning Bush, 화살나무)라고 되어 있다. 미국에서는 화살나무=회피나무를 즉 같은 종이라 동일시 한다.

우리 집 나무들 중에 1년간 잎과 줄기까지 사슴에겐 최대 먹거리를 제공한 나무이기도 하다. 결과적으로 이 나무는 식용이 가능한 화살나무종이라는 건 분명했다. 봄에 찍어 둔 근접거리 사진이 없음이 안타까울 뿐이다. 하지만 사슴이 목 매고 먹은 것처럼, 사람도 어린 나뭇잎 순을 먹는 식용나무라고 하니, 내년 봄을 기대하기로 해보자.

참고로 우리집의 나무는 화살나무과이긴 해도, 줄기에 코르크 혹은 목재 질감의 날개가 없어 부르는 이름은 회잎나무라고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미국서는 화살나무와 회잎나무는 같은 종으로 이름은 동일시(유아너머스 어라투스, Euonymus alatus) 한다. 또한 미국의 매사추세츠( Massachusetts)주와 뉴 햄프셔(New Hampshire)에서는 외래종으로 여겨 재배를 금지하고 있다.

화살나무에 관한 상식

화살나무과 회피나무 가을 열매, 미국 워싱턴 주.

화살나무는 중국, 일본, 한국이 원산지인 노박 덩굴과의 꽃 식물이다. 화살 나무의 영어 이름은 유아너머스 어라투스(Euonymus alatus)인데, 줄기에 돋은 날개를 비유해 '날개돌이', 가을에 빨강 단풍의 모습을 비유해 '불타는 수풀나무(Burning Bush)' 라고도 부른다. 영어 단어 어라투스(alatus)는 ‘날개’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이다. 새순이 나는 나뭇가지에 홈이 파진 코르크 질감의 나무날개 층이 만들어진 데서 비롯된다.

비옥한 사질 토양, 양지를 좋아하고, 내한, 내건성, 염분에는 강하나 공해에 약한 편이다. 번식은 종자와 삽목으로 한다. 화살나무는 2.5 미터 (에 8피트 2) 높이로 성장하고, 옆으로 넓게 퍼지면서 자란다. 꽃은 봄에 오랫동안 피고 녹색이다. 열매는 캡슐로 둘러싸인 주황색 알맹이이다.

회잎나무는 나무줄기에 날개깃처럼 생긴 코르크가 발달하지 않는 유일한 품종의 화살나무과이다. 가을에 붉게 물드는 단풍과 꽃으로 착갈할 정도로 잎이 아름답고, 가지에 쌓이는 설화가 아름다워 생울타리용으로 적합하다. 일본인들은 화살나무와 단풍나무, 그리고 은방울꽃나무를 세계 3대 단풍나무 라고 부른다. 열매는 껍질이 벌어지면서 주홍빛의 씨가 내밀고 나온다. 줄기는 단단하여 지팡이를 만든다.

잎에는 탄닌성분, 식물성 페놀성분( quercetin, 퀘르세틴, flavonol 항산화색소), 알콜당(dulcitol)의 성분이 들어 있고, 씨앗에는 포화지방산과 초산이 함유되어 있다. 화살나무는 잔가지 줄기와 열매, 어린잎을 식용하는데, 봄에 홑잎 나물을 세 번 뜯어먹으면 부지런한 며느리로 칭찬받던 나물이다. 약으로 쓸 때는 탕, 환제, 술을 담가서 쓴다.

중국의 전통 의학에서는 화살나무를 귀전우(鬼箭羽), Gui Jian Yu=귀신의 화살깃이라는 뜻)라고 부르고, 울혈과 해독, 붓기를 가라앉히고 월경을 촉진하거나 기생충을 죽일목적으로 사용하였다. 화살나무 중에서 줄기에 붙은 코르크 질감의 날개가 있는 것은 귀전우(鬼箭羽)라 하며 약용하는데, 코르크질감의 날개를 포함한 가지를 연중 잘라서 말려 사용한다.

화살나무종(회잎나무 포함)은 최근에 암(癌)의 치료제로 알려지면서 한국에서는 수난을 겪고 있는데, 화살나무는 구충, 여성질환, 대하증, 복통을 다스리는 것외에도 항암(악성종양, 대장암, 신장암, 유방암)에 좋은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PS. 나는 오늘 화살나무에 관한 많은 사실을 알았으므로 코르크날개(Corky Wing)이 달린 화살나무를 재배할 생각으로 인터넷으로 씨앗을 구입하기도 했는데, 해외에서 오리지널 화살나무를 구입할 수 있는 방법으로 Euonymus alatus corky wing 으로 검색하여 Ebay나 아마존에서 구하면 된다.

글·사진 황유진(오가닉 식탁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