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7:45 (금)
실시간뉴스
농어촌공사, "태양광공사로 이름 바꿔라"... 최규성 사장에 질타 이어져
상태바
농어촌공사, "태양광공사로 이름 바꿔라"... 최규성 사장에 질타 이어져
  • 박연화 기자
  • 승인 2018.10.22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어촌공사 태양광공사에 집중… 무리한 사업추진 질타 이어져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농어촌공사가 설립 취지에 맞지 않게 정부 탈원전 기조를 맞추는 데 급급하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22일 뉴스1에 따르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어촌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농어촌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수상태양광 사업에 대한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농어촌공사가 주민 반대와 환경 영향 평가를 무시하고 태양광 사업을 추진한다는 문제도 제기됐다. 김성찬 자유한국당 의원은 "주민 반대가 얼마나 되는지도 모른채 공사가 무리하게 사업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지역주민들이 경관 훼손, 생태계 파괴 등을 주장하고 있지만 공사가 이해를 구하지 않고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도 다수"라고 지적했다.

"태양광 사업 급박하게 추진할 이유가 없다면서도 이렇게 빨리 진행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일각에서는 농어촌공사가 아니라 태양광공사라는 말까지 나온다."

이날 이만희 자유한국당 의원은 "세계 최고의 원전 기술력을 망가뜨려 가면서 태양광 사업에 전력을 기울이는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다"며 "총 7조5000억원의 예산 가운데 7조4000억원을 빌려서 농어촌공사가 태양광 사업을 벌이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최규성 농어촌공사 사장은 "태양광 사업은 농업 기반 시설의 유지보수 예산 부족분을 충당하기 위해서 추진하는 것"이라며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한 금융투자를 유입해 공사에 부채가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농어촌공사가 에너지 사업에 뛰어들기 보다 농촌 문제에 집중해야 한다는 문제도 제기됐다.

한편 이 같은 의원들의 질타에도 최규성 사장은  "돈을 벌 기회가 있으면 그 돈을 벌어서 농업 분야에 재투자를 해야지 그걸 남을 준다면 배임"이라고 해명하면서 태양광 사업을 지속할 뜻을 굽히지 않았다.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