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9:40 (금)
실시간뉴스
손만 잘 씻어도 많은 감염병 예방 가능
상태바
손만 잘 씻어도 많은 감염병 예방 가능
  • 정선우 기자
  • 승인 2018.10.15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정선우기자]  질병관리본부는 오늘 10월 15일은 「세계 손씻기의 날(Global Handwashing Day)」이라고 전하며, 올바른 손씻기 실천을 강조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손만 잘 씻어도 장티푸스, A형간염, 세균성이질 등 장관감염증과 인플루엔자, 감기 등 호흡기감염증 등 많은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에서도 손씻기를 ‘셀프백신(’do-it-yourself‘ vaccine)’이라고 할 만큼, 가장 쉽고 효과적인 감염병 예방법으로 손씻기를 권장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손씻기는 일상 속에서 누구나 쉽게 지킬 수 있고, 많은 감염병을 막을 수 있는 효과적인 ‘예방백신’과 같다고 설명하며 ‘오늘부터’, ‘나부터’올바른 손씻기를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질병관리본부는 음식 준비 전, 음식을 먹기 전·후는 물론, 화장실 이용 후, 아픈 사람을 간병할 때, 기침·재채기를 한 후에도 손을 잘 씻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6월 아이들 대상 손씻기·기침예절 눈높이 소통전략 마련을 위해 실시한 「아이 대상 손씻기·기침예절 실천현황」조사결과에 따르면, 4∼6세 아이 10명 중 9명 이상 손씻기를 실천하고 있으며, 기침예절은 10명 중 8명이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세계 손씻기의 날을 맞이해, 생활 속에서 손쉽게 실천가능 하고 효과적인 감염병 예방방법인 손씻기를 오늘부터, 나부터 꼭 실천하자”면서 “세 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말처럼 유년 시절 버릇과 습관이 중요한데, 이번 조사결과처럼 아이들이 손씻기를 잘 준수하고 있으나 반복 교육이 습관형성에 큰 도움이 되므로 부모님과 교육 현장의 선생님들께서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잘 지도해 달라”고 전했다.

표 질병관리본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