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45 (목)
실시간뉴스
중국 아프리카돼지열병 13번째 발생, 한반도 위협
상태바
중국 아프리카돼지열병 13번째 발생, 한반도 위협
  • 백종국 기자
  • 승인 2018.09.07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백종국기자]  중국 안후이성에서 7일 기준 13번째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했다고 중국 농업농촌부 발표를 인용해 농림축산식품부는 밝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5일 현지 흑룡강성에서 9번째 발생된 이후 6일에 같은 흑룡강성과 안후이성에서만 4차례 추가 발생했다. 특히 안후이성에서는 올 8월 이후 총 6차례나 돼지열병이 발생되면서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중국의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올 8월 2일 랴오닝성에서 최초로 발생한 이후 저장성, 장쑤성, 안후이성 등지로 남하했다. 6일 다시 북쪽의 흑룡강성에서 발생이 확인되면서 북한을 통한 전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북한을 비롯해 중국에서 들여오는 축산물을 통한 전염 가능성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달 5일에는 중국에서 입국한 여행객이 휴대한 축산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확인된 바 있다. 지난달 20일에 이어 두 번째 사례다.

농식품부는 지난 달 휴대 축산물에서 ASF 바이러스의 유전자가 첫 확인된 이후 중국발 여행객 등이 반입하는 휴대 축산물에 대한 모니터링을 확대하고 있다. 또 양돈농가와 양돈산업 관계자 등에 발생지역 여행자제, 축산물 반입 금지, 남은 음식물 급여 자제, 부득이 급여하는 경우 열처리 실시(80℃ 30분 이상) 등 ASF 예방 비상 행동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미지 농식품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