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1:15 (목)
실시간뉴스
남북정상회담, 北 건국기념일 9·9절 이후로 밀린 배경은
상태바
남북정상회담, 北 건국기념일 9·9절 이후로 밀린 배경은
  • 김도형 기자
  • 승인 2018.08.14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고위급 회담의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북측 대표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남북 대표단이 13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회담을 마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김도형 기자]  남북이 13일 오후 고위급회담 결과를 발표할 당시 남북정상회담이 "9월안에 개최"라고만 언급, 한때 9·9절 개최 가능성이 제기됐다. 하지만 곧이어 청와대가 "9월초가 현실적으로 여렵다"고 밝히면서 9월 중순 이후에 힘이 실렸다. 

북한의 입장에서 보면 9·9절에 문재인 대통령을 초대할 경우 북미 비핵화 협상을 앞두고 '외교적 우군'을 대외적으로 과시하고, 대내적으로는 '민족적 성과'를 통해 결속을 도모하는 성과를 기대해불 수 있다. 만일 9·9절 행사에 시진핑 중국 주석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다면 북한으로선 금상첨화일 것이다.  

9·9절에 문 대통령을 북한이 초대할 수 있다는 관측은 일본 언론에서 처음 거론됐다.

야쿠시지 가츠유키 도요(東洋)대학 교수는 지난 7월 '도요게이자이(東洋經濟)' 인터넷판의 기고문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9·9절 행사에 옛 공산진영 국가 수반들뿐 아니라 문 대통령을 초청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야쿠시지 교수는 남북 간 긴장이 크게 완화된다고 하더라도 "한국 내에서도 반대가 있기 때문에 현실은 녹록지 않다"면서, 북한으로선 건국절에 남측 정상을 초청해 국가로 인정받으려 하는 계산에서 초청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과거 북한의 김일성 주석은 1988년 9·9절 행사 전야제에서 남북정상회담 관련 발언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남북 관계가 크게 개선됐다고 하더라도 9·9절 행사 참석은 문 대통령에게 엄청난 정치적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이날은 북한의 건국 70주년 기념일이고 이를 위해 북한은 열병식 등 대규모 행사를 준비하고 있어 문 대통령의 참석은 북한 체제의 최대 홍보 이벤트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우리 정부가 북측의 제안이 있었더라도 일언지하에 거절했을 것으로 보는 이유다.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