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상단여백
비수술 안면비대칭, 원인 파악 후 교정해야 효과 좋아
  • 강영진 기자
  • 승인 2018.08.09 13:40
  • 댓글 0

안면비대칭은 얼굴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좌우가 대칭을 이루지 않고 크게 어긋나 있는 상태를 말한다. 만약 눈에 띌 정도로 심한 안면비대칭을 갖고 있다면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거나 대학 입시, 취업 준비 등 인생 대소사에 지장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미관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턱관절 장애, 두통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어 교정 치료를 통해 안면비대칭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

안면비대칭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다. 턱을 괴는 자세,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 한쪽으로 누워서 자는 습관, 자세의 불균형 등 잘못된 생활습관이 안면비대칭의 원인이 되는가 하면 사고나 안면신경마비의 후유증으로 안면비대칭 증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만약 안면비대칭을 예방하고 싶다면 평소 턱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생활습관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이외 얼굴 좌우 근육의 힘이 불균형하거나 척추와 골반이 틀어져 안면비대칭이 생기는 경우도 많다. 특히 성장기 골반, 허리, 등, 목 등 체형 변화 도중 문제가 생기면 얼굴 뼈 전반이 틀어질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 경우 안면비대칭만 교정하는 것이 아니라 전신체형교정을 병행해야 얼굴의 비율을 원래대로 돌릴 수 있다.

안면비대칭은 수술 없이도 치료할 수 있다. 턱이 틀어진 것은 치아와 골격의 문제이기 때문에 교정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완치 후 잘못된 생활습관을 계속 유지하는 경우 다시 비대칭이 생길 수도 있어 사후 관리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한편, 안면비대칭을 방치하는 경우 비대칭이 심해지고 틀어진 턱이 전신에 영향을 줘 더 큰 문제를 불러올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최근 많이 받는 안면비대칭 교정은 매선을 이용한 방법이다. 이는 가시매선과 일반매선 등 여러 종류의 매선을 엮어 관절면을 교정하는 방식으로, 근육을 당기거나 힘의 방향을 달리해 비뚤어진 관절을 해결할 수 있다.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전신 체형 교정을 함께 받으면 더욱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치료에 필요한 기간은 비대칭의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단, 증상과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행하는 것이 안전한 결과를 얻을 방법이라는 것을 기억해 안면비대칭 관련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 상담 후 교정 치료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성민한의원 안성민 원장은 “안면비대칭은 얼굴의 관절면이 점차 비뚤어지는 현상으로 일반적으로 서서히 진행되지만 개인에 따라 급격히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며 “한방 안면비대칭술을 통해 안면의 불균형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면 조화로운 얼굴로 교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강영진 기자  magazineplus02@hanmail.net

<저작권자 © 오가닉라이프신문-자연에 산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강영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 Back to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