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00 (금)
실시간뉴스
2018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 9~12일 일산 개최
상태바
2018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 9~12일 일산 개최
  • 백종국 기자
  • 승인 2018.08.06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백종국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18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이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3·4홀과 일산 호수공원 일대에서 개최된다고 과기정통부가 6일 밝혔다.

이번 과학축전은 “Science on, Playcation”을 주제로, ‘과학과 함께 휴가를 즐긴다’라는 세계적 과학대중화 트렌드를 반영하였다.

모든 전시‧체험 공간을 국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익숙하게 받아들이는 도시공간의컨셉으로 구성하여 미래 스마트 시티를 시연하였다. 전체 공간을 각각 다운타운, 과학문화산업밸리, 과학광장, 과학공원 등으로 존(Zone)을 나누어 과학도시를 형상화하였다.

주제관은 지능정보기술을 통해 초연결·초지능 사회로 변해가는생활 공간을 ‘스마트 시티’라는 공간에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가상‧증강현실(VR・AR), 콘텐츠를 활용하여 형상화했다.

전시·체험 위주로 구성된 ‘다운타운’ 존은 출연연·기관 등에서 건강, 안전, 환경, 에너지 주제로 참여하는 ‘1번가’, 교육과 관련 있는 콘텐츠로 구성된 ‘2번가’, 가상‧증강현실, 놀이, 여가를 체험할 수 있는‘3번가’로 구성되었다.

‘과학문화산업 밸리’에서는 과학문화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과학을 활용한 문화·산업 콘텐츠를 국민들에게 소개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체험해볼 수 있는 ‘과학문화산업 체험전’을 개최하여 중·소기업  61개, 해외프로그램 6개 등 총 67개의 체험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과학광장’에서는 특히 성인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과학커뮤니케이터들의 경연대회인 페임랩 올스타전과 다양한 과학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9일과 10일에는 과학기술·인문 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연사들의 강연인 ‘인스파이어 콘서트’와, 출연연 과학자들이 TED 형식으로 강연하는 ‘세상을 바꾸는 과학기술’을 국민들에게 들려준다.

국내 페임랩코리아 대회를 통해 위촉된 역대 커뮤니케이터 간 왕중왕전 “페임랩 올스타전”이  11일에서 12일까지 양일간 개최되고, 어려운 과학을 쉽게 설명해주는 과학전문 팟캐스트 과장창(과학으로 장난치는게 창피해?) 공개방송이 12일 오후에 진행된다.

9일부터 11일까지 야간시간을 이용하여 일산 호수공원 한울광장 일대에서 과학마술, 버스킹, 과학체험교실, 이벤트 등 다양한 분야의 과학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는 한밤의 시민과학축제가 펼쳐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