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30 (금)
실시간뉴스
8월 과학기술인으로 서울대 윤성로 교수 선정
상태바
8월 과학기술인으로 서울대 윤성로 교수 선정
  • 백종국기자
  • 승인 2018.08.02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백종국기자]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8월 수상자로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윤성로 교수가 선정됐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윤성로 교수가 텍스트, 염기서열, 음성, 센서 등 다양한 형태로 지속해서 생성되는 서열형(Sequential) 빅데이터를 정밀 분석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하여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의 응용 범위를 확대하는데 기여한 공로가 높이 평가되었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최근 서열형 빅데이터는 과학기술, 사물인터넷(IoT), 헬스케어, 스마트 팩토리, 핀테크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생성되고 있지만, 방대한 데이터량과 데이터 내에 존재하는 잡음 문제를 해결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정교한 분석기술이 절실한 상황이다.

윤성로 교수는 딥 러닝과 기계학습에 기반한 서열형 빅데이터의 표현형 학습 및 상호작용 학습, 서열형 동적 그래프 전이학습 등 다양한 형태의 빅데이터를 스스로 학습하고 그 속에서 일정한 규칙성을 찾아 제시할 수 있는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했다.

‘이달의 과학기술인상’은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과학기술 연구자를 매월 1명씩 선정하여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1천만 원을 수여하는 시상이다.

사진 과기정통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