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3:15 (목)
실시간뉴스
'아웃링크법' 발의한 바른미래당 "올 3분기까지 네이버 대응 지켜보겠다"
상태바
'아웃링크법' 발의한 바른미래당 "올 3분기까지 네이버 대응 지켜보겠다"
  • 김영수 기자
  • 승인 2018.07.13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포털개혁 T/F 네이버에 묻다'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김영수기자] 포털규제를 강력하게 주장하며 포털뉴스를 아웃링크로 강제하는 법안까지 발의한 바른미래당이 "올 3분기까지 네이버의 뉴스대응책을 지켜보겠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포털개혁TF, 네이버에 묻다' 토론회를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로주최했던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토론회를 마치고 국회의원회관에서 만난 기자들에게 포털을 법으로만 규제하는 것에 대해 다소 유보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한 대표는 이날 토론회에서 "지난 5월에 밝힌 대로 네이버 임의의 뉴스편집은 이제 없을 것"이라고 밝히며, 포털규제 법제화에 우려를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네이버는 드루킹 댓글조작 논란이 불거지자 "네이버는 더 이상 뉴스편집에 나서지 않겠다"면서 올 3분기 언론사가 메인뉴스를 직접 편집하는 '뉴스판(가칭)'을 신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오세정 바른미래당 의원은 "가능하면 법이 아닌, 기업 스스로의 자율적인 판단을 통해 댓글 및 뉴스 논란을 해결하는 것이 옳다"면서 "현재 아웃링크 강제화 법안을 발의한 만큼, 통과될 경우 네이버는 이를 지켜야하지만 3분기에 네이버가 뉴스서비스 변화를 선언한 만큼 이 역시 기다려보겠다"고 말했다.

특히 오 의원은 "한 대표의 얘기를 들어보니 가능하면 지금과 같은 '가두리 방식'을 지양하고 언론사에 권한을 주는 방향으로 가겠다는 것이 네이버의 의지"라면서도 "아웃링크 강제전환시, 중소 언론사가 이를 감당할 능력이 없는 곳이 많아 쉽지 않다는 것이 네이버 입장"이라며 아웃링크 강제화 법안에 무리가 있다는 네이버 입장을 받아들였다.

신용현 의원도 "해외에서 네이버가 잘하고 있는 것에 대해 감사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서 "법으로 강제화 하기 전에, 네이버 스스로 논란이 있을 부분을 개선해주길 바란다"며 네이버 차원의 대응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지난 5월 자유한국당과 더불어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통해 아웃링크 강제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사진 뉴스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