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05 (목)
실시간뉴스
잡플래닛, 상반기 공채 주목도 우수 기업 리포트 및 랭킹 발표
상태바
잡플래닛, 상반기 공채 주목도 우수 기업 리포트 및 랭킹 발표
  • 강영진 기자
  • 승인 2018.06.22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상반기 공채 트렌드를 분석하여 공채 주목도 우수 기업 리포트 및 랭킹 발표

기업 정보 플랫폼 잡플래닛이 설립한 HR 랩스(HR LABS: HR Live Analytics & Branding Solution)가 2018 상반기 공채 트렌드를 분석하여 공채 주목도 우수 기업 리포트 및 랭킹을 발표했다고 22일 밝혔다.

HR 랩스는 잡플래닛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리뷰와 그에 따른 기업문화, 면접, 채용, 연봉, 복지 등 기업의 다양한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기업이 한층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인사관리 솔루션을 제시하는 연구 기관이다. 

150만개의 기업 정보 및 월 300만이 넘는 방문자들이 남긴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잡플래닛은 어떤 기업에 이슈가 발생하면 잡플래닛 내에 해당 기업 페이지 방문자 수가 증가한다. 특히 공개 채용을 모집하게 되면 잠재적 지원자들의 유입으로 기업 페이지 방문자 수치가 급증하는 경향을 보인다. HR 랩스는 이러한 현상을 활용하여 2018년 상반기(1~5월) 중 대졸 신입 공채 또는 채용전환형 대졸 인턴 채용을 진행한 기업을 대상으로 공채 주목도 우수 기업을 선정했다. 채용에 따른 순방문자 증가폭은 대상이 되는 기업의 상반기 1~5월 평균 순방문자 대비 채용공고 게시 후 순방문자 증가치로 산출했으며, 이에 따른 공채 주목도 우수 기업 상위 20개사를 선정했다.
 
선정된 20개사는 △라인플러스(주), △하이트진로(주), △삼성전자(주), △(주)엘에프, △(주)마이다스아이티, △빙그레(주), △애경산업(주), △코스맥스(주), △셀트리온(주), △씨제이제일제당(주), △현대자동차(주), △한국마사회, △엘지전자(주), △배달의민족, △피죤(주), △엘지하우시스(주), △히로세코리아(주), △중소기업진흥공단, △한림제약, △에스케이하이닉스 순이다.

대기업과 함께 상위권에 분포된 하이트진로(주), 빙그레(주), 애경산업(주), 코스맥스(주) 등 중견중소기업들의 활약이 눈에 띈다. 공채가 주목 받기 위해서는 광고나 설명회 등 고비용 홍보 활동이 필수라고 여겨지는 업계 인식과 다른 결과이기 때문이다.

HR 랩스는 상반기 공채 주목도 우수기업과 함께, 2017년 상반기 대비 올해 상반기 공채 주목도가 급상승한 상위 10개사 랭킹도 발표했다. △하이트진로(주), △에스케이하이닉스(주), △(주)마이다스아이티, △코스맥스(주), △인라이플(주), △엘지전자(주), △한국마사회, △램리서치코리아(유), △씨제이제일제당(주), △한국철도공사 순이다.

이 중 하이트진로(주), 에스케이하이닉스(주), (주)마이다스아이티, 코스맥스(주), 엘지전자(주), 한국마사회, 씨제이제일제당(주) 등 7개사는 18년 상반기 채용 주목도 우수기업에 이어 채용 주목도 급상승 기업 TOP 10에도 이름을 올렸다. 특히 작년 5월에 상반기 공채를 진행했던 하이트진로(주)가 올해에는 상반기 공채를 3월로 변경하여 대기업들의 공채 시기와 겹쳤음에도 불구하고 채용 기간 중 기업 페이지 순 방문자 수가 삼성전자보다 높은 점은 주목할 만 하다.

HR 랩스 은진기 소장은 “공채 주목도가 반드시 성공적인 공채를 의미하지는 않는다”며 “주목도는 공채 성공을 결정하는 하나의 요인일 뿐이며 기업은 이러한 요인들을 종합적이고 전략적인 관점에서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즉, 채용 브랜딩, 효과적인 채널 활용, 면접 경험 관리 등 공개 채용의 성공 방정식을 이해하고 실행에 따른 결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하며 효율적으로 자원을 배분함으로써 공개 채용이 하나의 치밀한 전략 아래 수행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상반기 공채 주목도 우수기업에 대한 보다 자세한 분석 내용은 HR 랩스가 작성한 리포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보고서에는 취업준비생이 가장 선호하는 채용 방식 및 기업 유형, 채용을 접하게 되는 경로, 회사 선택시 주요하게 고려하는 요소 및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매체 등 전반적인 채용 트렌드 등도 포함될 예정이다. HR 랩스 리포트는 잡플래닛 사이트의 고객문의를 통해 받아 볼 수 있다. 

한편, HR 랩스는 잡플래닛이 올해 6월 설립한 기업 및 인사 빅데이터 분석 전문 연구소이다. 여러 이유로 관행이나 직관에 의존했던 국내 인사관리 시스템을 데이터 기반 전략으로 체계화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과 기업 문화 및 리스크 진단, 트렌드 분석 등 각종 HR 솔루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