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4:15 (금)
실시간뉴스
에코 하우스-충북 음성의 아름다운 황토주택 토가공방
상태바
에코 하우스-충북 음성의 아름다운 황토주택 토가공방
  • 김홍미 기자
  • 승인 2018.01.1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김홍미 기자] 충청북도 음성군 원남면 하당리. 논과 밭이 펼쳐진 시골 풍경은 아니지만 빽빽이 들어선 고층 빌딩도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조금은 낯선 풍경의 도로를 달리다 보면 어느새 다다르게 되는 작은 마을. 녹색농촌체험마을이라는 거창한 간판을 붙이고 있지만 한적한 분위기를 풍기는 이 마을의 초입, 삐뚤빼뚤 나무로 만든 간판이 눈에 띈다. 토가공방이라는 간판을 달고 있는 이곳은 도자기를 직접 굽는 공방이자 공예를 체험하는 학교이기도 하고, 도자기 작품을 전시하는 갤러리이자 차 한 잔 할 수 있는 카페이다. 그리고 강호정, 성락정 부부의 아기자기한 보금자리이기도 하다.

자연적이고 친환경적인 소재, 황토의 매력
 

토가공방의 전경. 갤러리와 공방, 집이 모두 한곳에 있다. 성락정·강호정 부부에게는 일터이자 쉼터가 되는 소중한 공간.

남편이 공방 겸 갤러리로 쓰고 있는 이곳에 가족이 함께하는 보금자리를 만들게 된 것은 2009년이었다. 처음 집 을 지을 때 한참 유행했던 것이 황토 집이었고 황토가 친환경적인 자재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아는 남편 덕분에 황토마감을 하기로 결심한 것은 쉬운 일이었단다. 그러나 그걸로 끝이 아니었다. 단순히 황토 집을 짓기로 결정하고 그대로 시공을 맡긴 것이 아니라 가족이 직접 황토를 바르고 붙이는 작업을 했던 것. 외부에 황토를 바르고 도자기로 무늬를 내는 작업만 한 달을 매달렸다니 그들의 노고를 짐작할 수 있다.
“물론 세련된 느낌의 집을 지을 수도 있었죠. 하지만 공방과 함께 있고 마을의 특성도 있어 자연적이고 친환경적인 황토 집을 짓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외장만 황토를 덧발라 100% 황토는 아니지만 황토가 주는 매력은 정말 무궁무진하답니다. 내부와 외부의 온도조절과 습도조절이 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죠. 시간이 갈수록 은은한 멋을 내는 매력도 있어요.”

공예가 남편을 따라 공무원 아내,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가 되다
 

목가적인 느낌을 주는 주방 전경. 싱크대 구조를 변경하는 것은 물론이고 컨트리한 모양의 손잡이와 나무 상판, 작은 수납 공간까지 모두 강호정 주부가 직접 만들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싱크대 가운데 있는 작은 나무창. 화이트톤으로 깔끔히 정리된 주방에 포인트가 되고 있다. 가스레인지 옆 자질구레한 물건을 수납할 수 있는 작은 선반장을 만든 것도 주부의 아이디어.
화이트 패널 무늬의 벽지와 그린톤 컬러의 쿠션으로 포인트를 준 거실의 전경. 수많은 물건들이 곳곳에 들어 차 있지만 지저분해 보이기보다는 오래전부터 그 자리에 있었던 듯 편안함을 주는 것이 프로방스풍 인테리어의 매력이다. 특히 돋보이는 그린컬러 쿠션은 채도와 패턴을 조금씩 달리한 것이 특징. 밋밋한 소파를 따뜻하고 편안하게 연출하는 일등공신이 된다.

특히 이곳은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한 구조 작업과 골조만을 의뢰하고 외장 마감부터 내부 인테리어를 부부가 함께 참여하여 완성한 진짜 ‘핸드메이드 하우스’이다. 공무원으로 직장 생활을 오래 해온 주부 강호정 씨가 인테리어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불과 3년 전. 틈틈이 남편의 도자기 공예를 도우며 작업하기 시작한 것이 온갖 가구 리폼과 소품 DIY를 하는 계기가 되었고 벽지 대신 핸디코트 바르기, 나무 패널 붙이기, 소가구 만들기까지 집안의 모든 인테리어를 직접 하는 스타일리스트가 되었단다. 그녀가 특히 관심 있는 분야는 리폼. 낡고 보기 싫은 가구나 폐목이 그녀의 손을 거치면 멋지고 유니크한 가구와 소품으로 완성된다. 집안 곳곳 그녀의 아이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수납 공간과 세팅 공간이 눈을 즐겁게 하고 생활을 여유롭게 만든다.

자연과 벗 삼아 사는 그들의 행복한 전원주택 예찬
 

토가공방의 주인인 성락정 작가. 개인 공방을 운영하면서 현장 체험 학습과 수공예 위주의 작업을 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토가공방 갤러리에서 감상하고 구입할 수 있다.

전원주택에 살게 되며 느낀 좋은 점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내 정원을 꾸밀 수 있다는 것, 마당이 있다는 것, 연못 이 있다는 것, 빨래를 마음껏 널 수 있다는 것,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공기가 좋다는 것! 특 히 가구 리폼을 좋아하는 그녀에게 넓은 마당은 정말 필요한 공간. 물론 전원주택에 살다 보니 청소도 힘들고 한 없이 먼지와 쓰레기와의 싸움을 벌이기도 해야 한다. 여름에는 하루가 다르게 무성히 자라나는 잡초와 한바탕 전쟁을 치르기도 한단다. 그러나 두 부부에게 집은 단순히 사는 곳, 의식주를 해결하는 공간이 아니다. 가족이 모여 쉬는 보금자리이자 생계를 꾸리는 일터이자 작품을 만들며 자아를 실현시킬 수 있는 곳. 여기에 또 하나, 자연과 함께 숨을 쉬는 곳인 것.

 
사진 | 이성용 촬영협조 | 토가공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