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00 (목)
실시간뉴스
12월 22일 동지날 먹는 우리 팥칼국수 & 찰수수팥경단
상태바
12월 22일 동지날 먹는 우리 팥칼국수 & 찰수수팥경단
  • 김혜경 기자
  • 승인 2017.12.14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드경제 오가닉라이프신문 김혜경 기자] 오는 12월 22일(금)은 일 년 중 밤이 가장 길다는 동지다. 예로부터 동지에는 붉은 색의 팥 음식을 나눠 먹으며 액운이나 질병이 들어오지 못하게 막고 서로의 건강을 기원하는 풍습이 있다.

농촌진흥청은 동지를 맞아 기능성분과 가공성이 우수한 우리 팥 '검구슬'과 '아라리' 품종을 사용해 팥칼국수와 찰수수팥경단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다.

맛있는 팥 요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크기가 크고 광택이 나며 흰색 띠가 뚜렷한 좋은 팥을 골라야 한다.

팥칼국수 만들기

재료 : 삶은 팥('검구슬') 4컵, 우리밀가루 2컵, 물, 소금과 설탕 약간
만드는 법 :
1. 우리밀가루에 소금을 약간 넣어 반죽한 후 숙성시킨다.
2. 삶은 팥을 물과 함께 곱게 갈아 체에 거른 후, 걸러진 팥물을 끓이면서 간을 한다.
3. 숙성된 밀가루 반죽으로 면을 만들고, 준비된 팥물에 넣어 끓이면서 기호에 맞게 소금과 설탕으로 간을 맞춘다.

찰수수팥경단 만들기

재료 : 찰수수 2컵, 삶은 팥('아라리') 1컵1/2, 물, 소금 약간이 필요하다.
만드는 법 :
1. 충분히 불린 찰수수에 소금을 약간 넣고, 빻아 가루로 만든다.
2. 삶은 팥은 소금을 넣은 후 방망이로 찧어 팥고물로 만든다.
3. 찰수수가루를 익반죽해 숙성시킨 후 한입 크기의 경단으로 만든다.
4. 끓는 물에 경단을 익혀 물기를 뺀 후 준비한 팥고물을 골고루 묻힌다.

팥은 비타민 B1 함량이 100g당 0.54㎎으로 곡류 가운데 가장 높으며, 특히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과 노폐물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특히 '검구슬' 품종은 폴리페놀, 탄닌,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많아 기존 품종에 비해 항산화 활성이 35% 정도 높고, 색이 진해 칼국수나 죽으로 만들었을 때 붉은색이 잘 난다. '아라리' 품종은 앙금 제조 시 향과 맛이 우수해 호두과자, 팥빵, 팥빙수 등 가공업체에서 선호한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팥 재배 면적 및 소비 확대를 위해 기능성분과 가공성이 우수한 품종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사진 농촌진흥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