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4:15 (토)
실시간뉴스
GOOD 잡초 3종 국민 요리, 텃밭 청소도 하고 맛있는 요리도 하고!
상태바
GOOD 잡초 3종 국민 요리, 텃밭 청소도 하고 맛있는 요리도 하고!
  • 정현 기자
  • 승인 2017.09.02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가닉 식탁

시골 사람들이나 하던(?) 텃밭 가꾸기로 알고 있겠지만, 오가닉 텃밭은 지금도 대세 트렌드(Trend, 유행)가 아닐까 한다. 물론 도시나 아파트 생활을 하는 한국의 오가닉 추종자들은 주말농장을 활용하겠지만, 땅을 가진 주택이 대부분인 미국에서는 개개인의 집 뒷마당에 자신만의 텃밭을 만들어 가꾼다.
 

저자가 암환자 돕기 봉사활동을 하던 캘리포니아의 주말 텃밭의 전경. 오가닉 텃밭이 어떻게 이리 깔끔할 수 있나? 비결은 채소 재배에 성가시게 방해되고 지저분한 요인이 되는 잡초를 모두 손으로 뽑는 것. 그 중 굿 잡초는 요리해 먹기. (작은사진)텃밭에서 제거한 굿 잡초, 비름나물.

  
내가 요즘 텃밭이 대세라고 한 이유는 여러 가지 증거가 있다. 미국 생활을 하는 나로서 언급할 내용으로 우선 미국 전 대통령 오마바의 부인, 미셸의 백악관 오가닉 텃밭은 그가 집권을 시작한 해부터 이미 아주 깔끔하게 만들어진 것으로 유명하다.

그 다음 내가 요리 블로거로서 자주 미국의 푸드 채널을 시청하면서 느낀 것인데, 세계적인 유명 셰프들은 대부분 자신의 집에 텃밭을 갖추고 있다. 특히 내가 좋아하는 한 여성 이탈리언 셰프는 바닷가의 멋진 집에 살면서 각종 허브를 정원에 기르고 TV 요리쇼를 진행하면서 그것들을 즉석에서 잘라다 즉석요리를 하는데, 볼 때마다 얼마나 아름다운 삶을 사는지 엿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최근 한 파티에서 만난 미국 부인과 대화하면서 공통 관심사도 텃밭 가꾸기였고, 바로 엊그제 만난 커뮤니티 클럽에서 가장 젊고 멋진 남자가 내게 말하기를 텃밭 가꾸기가 자신의 취미라고 했다.

텃밭에서 채소가 자라길 기다리는 동안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채소, 굿 잡초 중 하나인 비름나물. 지역 사람들이 모여 협동하여 일구는 봉사활동 기부 텃밭은 늘 이렇게 잡초 없이 깨끗하여 채소들이 맘껏 흙의 양분을 먹고 자란다.

나의 텃밭은 2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주말형 협동농장 커뮤니티 텃밭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 집 뒷마당에 떡하니 있는 나의 조촐한 손바닥 텃밭이다. 주말 텃밭은 주로 지역 사람들이 모여 노동 운동을 하고, 그 수확물과 수익은 질병(암)을 앓거나 저소득층을 돕는 협회에 기부한다.

오늘 주제는 오가닉 텃밭이 어떻게 이리 잡초 없이 깨끗한지를 말하려고 한다.
간단한 원리는 잡초를 모두 손으로 뽑아주는 것이다. 잡초를 뽑는 일은 짐(체육 시설)에서 운동하며 살을 빼는 일보다 더욱 생산적이면서 저절로 건강해지고 다이어트도 하게 된다.
게다가 사람에게 좋은 잡초(GOOD WEEDS)도 있다. 그중에 해마다 내가 선보이는 잡초 요리의 하나로 올해는 텃밭에 흔하고 흔한 굿 잡초 3종과 그것을 이용한 간단한 요리를 소개한다.
텃밭 청소도 하고 맛있는 요리도 하고!! 그야말로 텃밭서 뽑은 잡초 3종으로 누구나 좋아하는 국민 요리를 하는 방법이다.

텃밭에서 발견할 수 있는 흔하면서도 가장 좋은 잡초 3종/ 왼쪽부터 시계 방향 순으로, 비름나물-명아주-쇠비름.

비름나물(Amaranthus palmeri)
잎, 줄기, 씨앗 모두 식용 가능하며, 영양가가 높은 잡초. 비름 종은 멕시코, 남미, 카리브해, 아프리카, 인도, 중국, 대한민국에서 수천 년 동안 그린 채소 종자 작물로 재배되었다. 비름나물은 과잉 질소 토양을 흡수하는 경향이 있어, 지나치게 비료를 뿌린 토양에서 재배한 것을 식용하면 질산염을 과도한 수준으로 섭취할 우려가 있다.
 
명아주(pigweed=Chenopodium album)
시금치처럼 잎채소를 식용한다. 아프리카 전통 의학에서 약용식물로 쓰이고, 인도에서는 잎과 어린 싹은 수프, 카레, 빵 요리에 사용한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A, 칼슘, 인, 칼륨이 주성분이다.
*수산(oxalic acid, 독성이 있는 무색의 결정성 유기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칼슘과 섭취하거나 과용은 금지. 예를 들면 두부를 시금치와 함께 먹으면 시금치에 들어 있는 옥살산이 두부 속의 칼슘을 제거하는 이치이다.

쇠비름 (Purslane=horse tooth amaranth)
한의학에 따르면 노르아드레날린(noradrenaline), 칼슘, 도파민, 사과산, 구연산, 글루타민산, 아스파라긴산(asparaginic acid) 등이 주성분. 피부, 종기, 염증, 세균성 이질, 설사, 치질, 산후출혈, 장출혈, 벌이나 벌레, 뱀에 물린 곳을 치료하는 데 쓴다. *임신 중이거나 소화기가 문제인 사람은 과용 금물.

- 영어 백과사전 번역 및 부가 설명 by Yujin Hwang
 

만드는 법(RECIPES)
기본 재료: 굿 잡초(good weeds) 3종(명아주, 비름나물, 쇠비름) 중 하나
기타 재료: 각 레시피에 설명.

*식용 잡초 손질하고 보관하는 법

1. 굿 잡초(먹는 잡초)는 흙이 다 떨어져 나갈 때까지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 둔다.
2. 커다란 냄비에 소금 한줌(1TBS)을 집어넣고(그린 색소 유지용) 물을 팔팔 끓여 약 3분간 잠깐 데친다.
3. 데친 굿 잡초는 얼음물로 옮겨 헹구어 물기를 꼭 짜 한 움큼씩 볼을 만들어 비닐 팩에 넣어 냉동실에 보관하다.
4. 필요할 때마다 한 두덩씩 꺼내 녹여 칼로 잘라 길이를 조절하거나 그대로 요리에 쓴다.

TIPS. 굿 잡초를 데치고 남은 갈색기 도는 뜨거운 물은 버리지 말고 약간 식혀 그대로 발 마사지 용으로 쓰거나 목욕물로 사용하면 피로가 풀리고 피부도 매끈해진다.

*굿 잡초를 이용한 기본 요리법
텃밭을 청소하여 얻은 굿 잡초 3종으로 수많은 국민 요리를 탄생시킨 유진의 오가닉 식탁 중,
비빔밥과 부침개, 스테이크 요리의 사이드, 채소 피자에 사용된 3종 식용 잡초 요리법.

초간단 채소 비빔밥

 
그릇에 잡곡밥을 담고 삶은 굿 채소 올리고 고추장, 참기름 곁들이면 끝!

메인 요리 사이드 채소 요리

 

사이드로 쓸 채소는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 다진 것과 채 썬 양파를 넣고 볶다가 삶은 굿 잡초를 넣고 볶아 준다. 소금 후추 간으로 마무리.

부침개와 띤(thin) 채소 피자

 

1. 먼저 부침개에 필요한 가루(콩가루, 통밀가루 등)과 달걀, 소금 후추(또는 부침 가루) 반죽을 한다.
TIP. 내가 사용한 반죽은 생감자 사과 주스 찌꺼기 활용이다.
2. 굿 잡초 삶은 것을 잘라 넣고 반죽을 잘 섞어, 뜨거운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고소하게 부쳐 낸다.

띤 채소 피자

1, 생토르티야나 토트티야에 파스타 소스를 바른다.
2. 삶은 굿 잡초를 가볍게 올리고, 잘게 썬 버섯이나 피망, 파, 양파 등을 올린 다음 치즈를 뿌려 오븐에서 노릇하게 구어 낸다. 토마토 피자는 사진 참조. 굿 잡초(비름나물)을 바질허브처럼 쓴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질 좋은 삶은 무엇일까요?

좋은 집에서 살면서 비싼 요리를 찾아다니며 여행하는 것?
저는 그것이 다가 아니라고 봅니다. 좋은 집에 산다고 다 행복한 것이 아니며, 비싼 요리를 먹는다고 해서 건강해지는 것은 아닐 테니까요.
원하는 것에 충분히 지불할 돈이 있어 비싼 삶을 살지 못하는 사람들일지라도… 마음이 맞는 사람, 가족들과 내가 사는 곳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가꾸어 가장 좋은 집으로 만들고, 비록 텃밭에서 얻은 공짜 잡초라도 그것으로 나만의 질 좋은 요리를 만들어 먹는 일, 그리하여 아픈 곳 없이 늘 기분이 좋은 건강한 삶이 최고입니다.^^
- 황유진의 오늘 생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