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9:00 (금)
실시간뉴스
향기로운 천연 꽃초
상태바
향기로운 천연 꽃초
  • 권지혜
  • 승인 2017.08.1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꽃으로 식초를 만들다

 

여름밤이 되면 무성하게 핀 아카시아 꽃이 바람에 흩날려 향기가 코를 자극한다. 그리고 사랑하는 이가 건네는 장미 꽃 한 다발. 꽃은 언제 보아도 예쁘고 향기롭다. 이 꽃이 지기 전에, 꽃잎으로 천연 꽃초를 만들어보자. 그 향기와 아름다움이 오랫동안 지속되도록.

 

발효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생활에서 가장 가까이 있지만 피고 지는 것을 보고만 있는 꽃을 재료로 식초를 만들어 활용해보자. <계절담은 천연꽃초>의 저자 김순양은 우리나라의 발효 명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의 레시피대로 잘 따라가다 보면 쉽게 천연 꽃초를 만들 수 있다. 꽃이 지는 것을 안타까워하지 말고, 천연 꽃초로 만들어 일 년 내내 곁에서 꽃의 향기를 느껴보자.

 

초여름의 감성을 담아, 아카시아 꽃초

만들기
1 아카시아가 만발하기 직전에 꽃송이를 통째로 채취하여 맑은 물로 헹군다.
2 청주를 넣은 찜기에 꽃송이를 넣고 5초 정도 김을 쏘인다.
3 꽃송이를 꺼내어 채반에서 부채를 부쳐 빠르게 식혀준다.
4 3을 3번 반복하여 그늘에서 한나절 꾸들하게 말린다. 이렇게 하면 아카시아 꽃의 진한 향을 조절하면서 물에 잘 우러나오도록 할 수 있다.
5 말린 아카시아 꽃을 80℃ 온수에서 5시간 동안 우려내어 추출액을 만든다.
6 아카시아 꽃 추출액의 30% 정도의 벌꿀과 누룩가루, 남은 아카시아 꽃을 함께 용기에 담고 준비된 추출액을 부어 입구를 한지로 봉한다.
7 10일이 지나면 2~3일에 한 번씩 흔들어주면서 20일을 더 기다린다.
8 새콤한 향기가 알코올 냄새와 함께 올라오면 봉했던 한지를 벗겨내고 2겹으로 된 거즈로 갈아준다. 50여 일의 발효기간을 거치면 은은한 아카시아 꽃초가 만들어진다.
9 종이 필터로 2번 여과하여 즙액만 밀봉 보관한다. 향기가 있는 식초를 보관할 때는 작은 병에 나누어두고 한 병씩 사용하야 산패를 막고 향기를 그대로 보존할 수 있다.

효능
아카시아 꽃은 항염, 해독, 소염, 이뇨, 이담 작용을 하며 중이염 치료에 효과가 좋다.

활용 TIP
아카시아 꽃초 피부 관리법
여름철 잦은 샤워로 피부가 건조할 때, 헹굼 물에 아카시아 꽃초 1큰술 정도를 희석하여 머리에서 발끝까지 문지르듯 헹구면 매끄럽고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절세미인들의 선택, 장미 꽃초

만들기
1 장미의 꽃잎을 한 장 한 장 낱장으로 손질하여 준비한다. 연한 식초 물에 잠깐 담근 뒤 그 물에 헹구어 건진다.
2 맥아즙에 벌꿀, 누룩가루를 고루 섞어서 꽃잎과 혼합한다.
3 유리병에 담아 한지로 밀봉하여 뚜껑을 살짝 올려놓은 뒤 25℃ 온도에서 20여 일 동안 둔다.
4 꽃잎에서 충분하게 색깔과 향이 추출되면 꽃 건더기를 건져낸다.
5 유리병을 조금 더 따뜻한 곳으로 옮겨 40~50여 일 동안 발효 기간을 거치면 멋진 장미꽃초가 완성된다.

효능
장미는 고유의 향기와 색깔로 우울한 사람들에게 기쁨이 되었으며, 꽃잎의 즙은 전염병을 막고 불안한 정서를 안정시킨다. 에스트로겐과 비타민 C, 비타민 A 등을 함유하여 수많은 여성들의 피부 미백, 보습, 주름 방지 등에 효과가 있고,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활용 TIP
장미 꽃초 차 마시기-완성된 장미 꽃초를 따뜻한 벌꿀 물에 희석하여 마시면 상쾌한 기분과 함께 집중력이 생긴다.
장미 꽃초 피부 관리법-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아 장미 꽃초 반 컵을 넣고 30분간 몸을 담그면, 각질 제거와 함께 부드러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청초한 흰 꽃, 어성초 꽃초

만들기
1 6월에 어성초 꽃이 개화하기 시작하면 꽃과 줄기, 잎을 함께 채취한다.
2 청주와 물을 1:3의 비율로 희석하여 찜기에 넣고 열을 가한다.
3 30초 동안 찌고 식혀 꾸들하게 말리기를 3회 반복하여 준비한다.
4 말린 어성초 전초를 용기에 담아 그 위에 80℃ 온수를 붓고 식을 때까지 둔 후, 어성초 추출액을 만든다.
5 어성초 추출액에 벌꿀, 누룩가루를 섞어 용기에 담고 그 위에 연잎을 띄워 90여일 동안 발효시킨다.
6 완성 된 꽃초는 침전물을 걸러 맑은 상등액만 밀봉 보관한다.

효능
어성초 꽃초를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 무좀에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항균 작용이 탁월하며 기관지염에도 효과가 있고, 여름철 옷장이나 찬장, 싱크대 등에 어성초 꽃초를 스프레이하면 곰팡이를 방지할 수 있다.

활용 TIP
증상에 따른 어성초 꽃초 사용법
-증류수와 어성초 꽃초를 10:1의 비율로 희석하여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이 난 부위에 바른다.
-비염의 경우 증류수와 어성초 꽃초를 10:2의 비율로 희석하여 콧속을 헹군다.
-비듬이 잘 생기는 두피에는 머리를 감고 마지막 헹굼 물에 1큰술을 희석하여 사용한다.
-물과 어성초 꽃초를 3:2의 비율로 희석하여 마시면 중금속 중독을 완화시킨다.
-어성초 꽃초에 물을 3~4배 넣어 희석한 후 상시 복용하면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사진 및 자료제공_ <계절담은 천연꽃초>(청림Lif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