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15 (금)
실시간뉴스
자전거 구입 요령과 똑똑한 보관법
상태바
자전거 구입 요령과 똑똑한 보관법
  • 이승미
  • 승인 2014.04.17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01
▲ 02
▲ 03
폐달만 밟으면 어디든 두 바퀴로 달릴 수 있는 자전거는 환경과 당신의 건강까지 지킬 수 있는 친환경 교통수단이자 에코 라이프를 실천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다. 자전거 초보자를 위한 자전거 구입 요령부터 똑똑한 보관법.

진행 이승미 | 사진 및 도움말 삼천리자전거(02-2194-3080, www.samchuly.co.kr) | 사진제공 매그앤매그(070-7090-3988, www.magnmag.com)

step1 용도를 고려하여 선택하기

자전거를 구입하기 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자전거를 이용하려는 목적, 즉 사용 용도를 파악하여 그에 알맞은 자전거를 선택하는 것이다. 그 후 자신의 신체 사이즈를 고려
해 꼭 맞는 사이즈의 자전거를 선택한다.

1 전문산악용 전문가용 산악자전거로 크로스컨트리, 힐클라이밍, 다운힐, 듀얼슬라럼, 트라이얼과 같은 전문 MTB 종목을 소화할 수 있다.
2 경기용 도로나 트랙에서 빨리 달릴 때에 적합하다. 주로 장거리 도로 이동이나 레저용으로 이용된다.
3 일반용 편리하고 실용적인 기능을 가졌으며 생활 다방면으로 활용도가 높은 일반용 자전거는 다시 일반 MTB와 하이브리드, 접이식, 미니벨로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 일반 MTB 산길이나 비포장도로와 같은 험로를 달리기 위해 고안된 자전거로 산길이나 비포장도로를 릴 때에 적합하다.
② 하이브리드 MTB와 사이클의 장점을 합한 자전거로 빠른 속도와 충격 흡수 모두 가능하다. 도심 출퇴근용이나 여행용으로 주로 이용한다.
③ 접이식 보관과 차량 이동이 용이한 자전거로 접이 방법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④ 미니벨로 20인치 이하의 작은 바퀴 사이즈에 디자인 요소를 중요시한 자전거. 도심과 생활용 등 다방면에 이용한다.

step2 신체 사이즈에 맞는 자전거 선택

성인용 자전거의 경우 프레임 사이즈라고 알려진 안장봉 길이를 자신의 신체 치수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아래 기준은 신장에 따른 권장 프레임 사이즈로 표준 체형을 기준으로 한 치수이다. 자전거를 구입할 때는 기준을 참고로 하되, 자신의 체형을 고려해 직접 타 본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신장(cm) 프레임 사이즈
150~160 15(XS)
160~170 16(S)
170~180 17(M)
180 이상 18(L)

<사진 설명>
01 메트로 총 9가지 부품을 자신이 원하는 컬러로 선택하여 주문할 수 있는 컬러커스터마이징 하이브리드 자전거. 도심에서의 스포티한 라이딩이 가능하며 운동뿐 아니라 통학용이나 출퇴근용으로 좋다. 35만원, 아팔란치아 by 삼천리자전거
02 엘르옴므 엘르와 삼천리자전거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탄생했다. 케이스와 가죽 안장으로 빈티지함을 더한 클래식 디자인으로 여유로운 라이딩에 적합한 시티 바이크다. 31만원, 엘르 by 삼천리자전거
03 엑스존GS 20인치의 작은 바퀴 사이즈와 접이식으로 이용과 보관이 편리하며 가족여행이나 나들이에 사용하기 좋다. 프레임에 접이식 힌지레버가 장착되어 있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제품을 접었다 펼 수 있다. 27만원, 레스포 by 삼천리자전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